국어, 신유형·고난도 적어·수학, 가·나형 변별력 갖춰
영어, 6·9월 모의평가 유사·충북 부정행위 6명 적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3일 청주고등학교 수능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마스크를 쓰고 투명 칸막이가 부착된 책상에 앉아서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김용수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3일 청주고등학교 수능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마스크를 쓰고 투명 칸막이가 부착된 책상에 앉아서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김용수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전반적으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평가됐다. 지난해 수능보다 대체적으로 쉬웠다는 분석이다.

3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교사단의 영역별 문제 분석에 따르면 수능 1교시 국어영역은 2020학년도 수능보다는 비교적 쉽게 출제된 것으로 파악했다.

지난 6·9월 모의평가와 비교해서는 약간 쉽게 느껴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전년도 수능과 올해 모의평가 문제와 출제 흐름이 유사해 앞선 출제 경향에 따라 공부한 수험생이라면 체감 난도가 쉬웠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신유형과 고난도 유형의 문제 비중이 높지 않다는 점도 수험생으로서는 안도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화법, 작문 역시 전반적으로 평이한 수준이라고 봤다. 문학에서는 변별력을 갖추려고 노력한 게 엿보인다고 판단했다.

2교시 수학영역은 가형과 나형의 난이도가 다소 엇갈렸다. 가형은 작년 수능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됐고, 나형은 난이도가 비슷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자연 계열 수험생이 많이 보는 가형은 중난도 문항의 개수가 작년보다 조금 늘었다고 봤다. 이에 따라 중위권 학생은 시간이 부족했을 가능성이 점쳐졌다. 상위권 학생들도 다소 까다롭게 느꼈겠다고 설명했다.

인문사회계열 수험생이 주로 선택하는 나형은 작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돼 부담감이 덜 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반적으로 수학영역은 변별력 있게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3교시 영어영역은 비교적 평이하게 출제됐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9월 모의평가보다는 쉬웠고, 지난해 수능과는 비슷했다. 전체적인 문제 구성은 6월·9월 모의평가 때와 유사했다는 분석이다.

새로운 유형과 고난도 문항이 적어 작년과 비슷한 성적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올해 수능 출제위원장인 민찬홍 한양대 교수는 출제 기조와 관련,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예년과 같은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종 결과물이 어려워지지 않도록 애를 썼다. 초고난도 문항도 피하려고 최대한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도 "6월, 9월 모의평가를 기초로 해서 난이도에 급등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인위적인 난이도 조정은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충북에서는 수험생 6명이 부정 행위로 적발됐다. 부정 행위 적발자는 휴대 불가능한 물품을 소지한 2명과 본령 전 문제풀이 1명, 4교시 탐구영역 응시 절차 위반 3명 등이다. /박성진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