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회의 긴급주재 충청권 4개 시·도지사 화상연결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3일 0시 기준, 1천30명을 기록하며 이틀 연속 역대 최다기록을 경신하자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가 국내에 유입된 이래 최대의 위기"라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2면>

문 대통령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긴급 주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높이는 것은 마지막 수단이다. 중대본에서는 그 경우까지 대비해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고, 불가피하다고 판단될 경우 과감하게 결단해 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것은 지난 2월 23일 이후 약 10개월 만이다.

이 회의는 통상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재해 왔다. 이날 회의에는 정 총리 외에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10개 부처 장관들과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고, 충청권 등 시·도지사들은 화상으로 연결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실로 엄중하고 비상한 상황"이라며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확산세가 꺾지 못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도 검토해야 하는 중대한 국면"이라며 "3단계 격상으로 겪게 될 고통과 피해는 상상하기조차 힘들다. K-방역의 성패를 걸고 총력으로 대응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모임이 많은 연말연시를 앞두고 "국민 여러분께 호소드린다"며 "백신과 치료제가 사용되기 전까지 마지막 고비다. 일상적인 만남과 활동을 잠시 멈춰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이날 문재인 정부의 무능함이 빚은 대재앙이라며 정부를 몰아세웠다.

일부 선진국에서 이미 접종이 시작된 코로나 백신을 확보하기는커녕 병상과 의료진조차 갖추지 못한 채 자화자찬에만 열을 올렸다고 비난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해 "K방역 성공을 자화자찬했던 문재인 정권의 반복된 대국민 사기성 발언이 대통령의 무능 때문이든, 참모진의 허위보고 때문이든, 모든 사태의 책임은 문 대통령에 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 대란은 대통령과 정부의 판단 오류와 늑장 대책이 낳은 대재앙이자 인재"라며 "선진국은 인구의 수 배에 달할 정도의 백신을 확보했다. 정부는 내년 1·2분기에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하지만 우리나라가 계약한 특정 제약회사(아스트라제네카)는 아직 신뢰할 수 있는 임상 결과를 제시하지 못한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1천200억원의 (K방역) 홍보비를 쓰면서 방역에도 대실패, 백신 확보에도 대실패한 재앙을 불러일으켰다"고 질책했다.

백신 4천400만명분을 확보했다는 정부 발표에 대해서도 "확실히 계약된 건 1천만명분"이라며 "그마저도 미국 FDA의 승인을 받지 못한 제품이다. 내년 후반기에나 FDA 승인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질타했다.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실시된 정부의 권고 수칙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 및 모임 참가 자제 ▷재택근무 확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코로나19 유행의 심각성과 방역조치의 강도에 따라 1∼3단계로 구분, 시행하다 2020년 11월 7일부터는 3단계에서 5단계(1.5단계, 2.5단계 신설)로 세분화하는 내용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시행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