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구기자 사진/청양군 제공
청양구기자 사진/청양군 제공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대한민국 대표 건강식품 청양구기자가 코로나19 시대 국민 건강과 면역력을 책임질 에너지원으로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일컬어지면서 한약재는 물론 건강식품 시장의 주역이 된 지 오래다.

특히 청양구기자는 칼슘, 단백질, 철분, 비타민A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과학적 실험을 통해 혈압 강화와 당뇨병 예방을 돕는 약리작용을 확인했다.

지난 2013년 동물실험 결과를 국제학술지 '기능성식품저널'에 게재하고 2018년 인체적용시험을 마친 전북대학교병원 기능성식품임상시험지원센터에 따르면, 청양구기자는 다량 함유한 베타인 성분 때문에 간기능 지표, 지방간 수치, 지질대사지표, 항산화지표, 염증지표 등 간기능 개선 효과가 입증됐다.

현재 청양구기자는 코로나19 파도를 헤치고 홍콩에 진출, 수출 물량이 매진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청양구기자는 2006년 지역특구지정, 2007년 지리적표시제 등록, 2014년 주산지지정 등 100년 재배 역사를 자랑하는 약용작물로 750여 농가가 73ha 규모의 농사를 짓고 있다.

청양고추와 함께 지난 2006년 지역특구 지정을 받은 청양구기자는 지난 10월 중소벤처기업부 최우수특구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받기도 했다.

청양구기자 제품 구입은 청양군 온라인 쇼핑몰 '칠갑마루'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칠갑마루에서는 건구기자(친환경, GAP인증), 구기자차, 구기자진액(스틱형), 구기자 수제비누, 구기자맛김 등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명환민 농산물마케팀장은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을 주는 구기자로 코로나19와 겨울철 호흡기 질환을 이겨내기 바란다"며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