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정직 2개월' 징계를 두고 16일 충청권 여·야 의원들이 날선 공방을 벌였다.

여당 의원들은 검찰의 사죄와 개혁을 요구한 반면 야당 의원들은 정권수사를 막으려는 집권세력의 음모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김종민 의원(논산·계룡·금산)은 16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 판정이 내려졌다"며 "(검찰이)뼈저리게 반성하고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윤 총장 관련 사건들에 대한 '특검' 또는 '공수처 수사' 가능성도 거론됐다.

그는 "만약 윤 총장 관련 사건, 제 식구 감싸기 관련 사건 등 수사를 검찰이 스스로 진행하지 못한다면 특검이나 공수처, 국민의 새로운 견제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수현 홍보소통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검찰은 이번 과정을 국가공무원인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로 보지 않고, 검찰 조직 전체가 집단행동을 한 과오에 대해 국민께 사죄하고 스스로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 최다선(5선)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은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징계는 국정농단"이라며 "주연은 추미애지만, 각본과 감독은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문 대통령의 윤석열 징계는 잘못한 일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공정한 수사라는 검찰이 잘한 일을 못하게 막아 세웠다는 점에서 권력에 의한 검찰 통제이고 개혁이 아니라 개악"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태흠 의원(보령·서천)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문 정권은 검찰총장 '정직 2개월'을 활용해 온갖 비리 사건들을 덮고, 여의치 않으면 공수처로 이관해 완전히 뭉개겠다는 계산일 것"이라며 "다가오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대통령선거로 이어지는 정치일정 속에 영원히 묻히기를 바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 의원은 당 지도부를 향해 "국회의원 총사퇴로 맞서며 사즉생의 각오로 무도한 문재인 정권의 민주주의 파괴에 강력히 맞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