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의회가 정수구입비를 2년째 전액 삭감하면서 이 문제를 놓고 찬반 양론으로 갈등이 커지고 있다.

17일 충주시의회에 따르면 산업건설위원회는 전날 충주시가 내년 본예산안에 편성한 2021년분 정수구입비 56억여 원을 비롯해 미납분 105억여원과 연체료 3억여원 등 109억원 전액을 삭감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넘겼다.

시의회는 충주시가 상수원 보호를 이유로 각종 불이익을 받는데다 경기도지역보다 송수거리가 짧은데도 같은 정수구입비를 부담하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지난해 말부터 수자원공사에 줘야 할 정수구입비를 삭감하고 있다.

시의회는 면제나 차등지급을 요구하고 있지만 수자원공사는 불가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는 수공 소유의 정수장에서 생산한 물을 시내를 제외한 읍·면지역에 공급하면서 매달 수공에 4억5천만~5억 원의 정수구입비를 지불해 왔지만 내년 본예산안에 편성된 정수구입비가 부결되면 지난해와 올해에 이어 3년째 연체되는 상황을 맞게된다.

수자원공사도 시의 정수구입비 미지급에 맞서 지난 2017년 약속한 60억 원 규모의 상생협력사업비 지급을 지금까지 미루고 있다.

정수구입비 연체 상황이 빚어진 이후 상생협력사업비 지출을 반대하는 수공 내부의 기류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와 수자원공사, 민간기구가 정수구입비 정수구입비를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지난해 말 상생협력사업 실무추진단을 구성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양측이 첨예한 갈등을 빚는 가운데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17일 성명을 내고 "물값을 안 줘도 된다는 법 규정도, 명분도 없다"면서 "막대한 (정수구입비)연체이자를 충주시의회가 책임을 질 것이냐"고 비난했다.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삭감한 정수구입비 예산안은 오는 21일 예산결산위원회의 심의와 22일 본회의 의결을 통해 부활할 지 여부가 결정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