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5일 충북도청에 근무하는 20대 공무원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확진자가 발생한 본관을 비롯한 청사 일체에 대한 외부인원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신동빈
코로나19 관련 자료사진 / 중부매일 DB

하루 신규확진자 1천명. 얼마전까지는 생각도 못했던 코로나19 확산세에 그저 말문이 막힌다. 계절적인 이유 등으로 아무리 대유행 가능성이 높았다고 해도 허점이 있지 않고서야 이처럼 참담한 지경에 이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여전히 거리두기 강조에 머물뿐이다. 논란이 되는 3단계 격상에 매달려 조금 더 지켜보자는 게 심각한 현 상황에 대한 유일한 대책이다. 발등의 불인 병상확보도 확실한게 없다, 민관공조는 말뿐 가시적 성과도 없다. 백신은 '확보 발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거리두기 최고단계인 3단계 격상 조건에 이미 도달했을 정도로 상황이 안 좋지만 국민들의 방역자세는 빈틈 투성이다. 연말을 앞두고 유명휴양지의 예약이 넘쳐나고 도시에서는 파티장소로 숙박업소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자영업자 등 서민·바닥경제가 무너지기 시작했을 정도로 봉쇄정책의 후유증이 심각한데도 끝이 보이지 않는다. 피해가 집중된 음식점·카페 등 특정업종의 감내를 계속 요구할 수만은 없다. 백신 확보도 안된 상황에서 헛발질뿐인 당국의 대응만 믿고 있을 수도 없다. 한마디로 진퇴양난이다.

단추를 잘못 끼워도 곧바로 알아차리기는 어렵다. 단추 채우기가 끝날때 쯤에서야 잘못을 깨닫게 된다. 지금 우리의 코로나방역이 이와 다르지 않다. 먼저 번번이 실기(失機)한 방역단계 조정으로 사태의 장기화를 자초(自招)한 부분이 있다. 그나마 국민들의 자발적인 방역노력 덕분에 버텨왔지만 마지막 고비를 남기고 기진맥진하는 꼴이다. 대규모 발생에 맞춰 진단검사와 방역수칙 적용, 의료체계 등을 바꿨어야 했지만 이뤄진 것은 하나도 없다. 전문가들의 백신확보 주문은 귓등으로 듣고 흘려버린게 분명하다.

이런 잘못의 밑바탕에 허황된 'K방역'의 자신감이 깔려있다. 웬만해서는 자신의 잘못을 쳐다보지도 않는 현 정부 특유의 오만도 한몫했다. 그러나 이제는 모든 것이 분명해졌다. 국민들도 부정적인 평가가 절반을 넘어섰다. 의료적 방역의 첫 단계인 진단은 '신속검사'의 전폭적인 도입이 필요하다. 지금처럼 급격한 확산에 밀집도가 높은 소규모 집단발생이 계속될 경우 가장 효과적이라는게 전문가 의견이다. 오죽하면 충북도에서도 정부에 수차례 건의했겠는가. 선제검사 확대와 자가검사 등도 고려해봄직 하다.

신속검사는 무증상 감염 차단을 위해 꼭 필요하다. 경로파악이 무의미해진 마당에 생활방역 수준의 진단이 더 효율적이다. 늦었지만 백신도입은 하루라도 서둘러야 한다. 정부가 말하는 내년 3월이면 너무 늦다. 접종률 30%면 확산을 통제할 수 있다니 일상의 복귀를 예측할 수 있다. 그것만으로도 코로나에 지친 이들에게 큰 힘이 된다. 이같은 조치가 이뤄지면 대응은 크게 고민할 게 없다. 3단계 격상도 이런 조치들이 뒷받침돼야만 한다. 손발이 안맞는 조치라면 국민들의 부담만 커지고 효과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