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7일 오전&nbsp;대전시 서구 만년동 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사를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br>
코로나19 관련 자료사진. /연합뉴스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되는 코로나19의 기세가 등등한데도 정부는 여전히 국민협조만 얘기하고 있다. 확진자에 이어 사망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요구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지만 신중론만 반복하고 있다. 3단계 후유증에 대한 우려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태로운 국민 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3단계 격상이 곤란하다면 다른 방도를 찾아야 한다. 방역당국 스스로 상황의 심각성을 인정하면서도 거리두기 타령만 해서야 국민들을 안심시킬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루 확진자 1천명의 압박감도 크지만 감염경로를 알수 없는 사례와 무증상자 비율이 치솟고 있다는 점이 더 걱정이다. 충북의 경우 확진자 7명중 1명 가량이 경로를 알수 없고, 절반에 가까운 45%가 무증상 감염이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감염됐는지 본인을 비롯해 아무도 모르는 채 퍼지고 있는 셈이다. 그나마 다발적인 소규모 집단감염의 형태가 전파의 주를 이루고 있어 차단의 가능성은 남아있다. 다만 현재 미확인 감염자들에 의한 확산 차단과 이들을 걸러낼 뚜렷한 방책이 없어 이의 해결이 급선무다.

이처럼 정부방역이 현실을 겉도는 상황에서 충북도의 자체적인 선택이 주목된다. 이시종 지사가 밝힌 선제적 신속항원검사가 그것이다. 지금 감염자를 쏟아내고 있는 요양시설 등 고위험시설과 3밀환경의 감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예방적 검사를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검사대상만 20만명으로 전체 도민 8명중 1명 꼴이다. 신속항원검사를 처음으로 도입해 1차적 검사를 한 뒤 양성시 현재 사용하는 검사방법으로 재확인하는 방식이다. 빠른 검사와 정확성을 두루 갖추기 위한 방안인데 이에 걸맞는 성과가 기대된다.

여기에 더해 충북도는 도민들의 선제검사 참여를 주문했다. 비용은 시·군과의 분담을 통해 무료로 진행하고 이를 수행할 선별진료소도 대폭 확대하는 등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듯 싶다. 그동안 숱하게 봐왔던 말뿐인 '선제적'을 벗어날 것이란 기대를 갖게 하는 대목이다. 이 지사가 별도로 정부에 건의한 3단계 격상과는 무관한 지자체 스스로의 선택과 시행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한다. 중앙정부만 바라보지 않고 적극적·전향적으로 바꾼 자세 전환은 이후의 방역성과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전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병상확보를 비롯해 코로나19와 관련된 다른 방역과제들도 적지않다. 같은 고민이 매일 되풀이되지만 정부는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미 때를 놓친 것으로 보이는 백신까지는 아니어도 방역에 대한 정부의 신뢰회복이 아쉬운 판이다. '궁(窮)하면 통(通)한다'는 말이 있다. 관건은 변화에 대한 모색이다. 변화해야 찾을 수 있다. 정부가 지금까지 보여준 무능과 무대책을 극복하려면 현실에 없는 명쾌한 해법을 찾기보다는 두드리고 헤아려보는 변화의 모색이 우선돼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