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유관부처 원활한 협력 어려움 강조
"수도권 청 단위 기관 이전 대안 될 수도" 언급

정세균 국무총리 자료사진. / 국무총리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 자료사진. / 국무총리실 제공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대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추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관계부처에 이전 계획 마련을 주문하면서 세종 이전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공청회가 열린지 5일만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2회 국무회의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 필요성을 강조하며 관계부처에 이전 계획을 마련해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는 중기부 이전이 확정될 경우, 국토균형발전을 고려한 효율적인 청사 재배치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국무회의에 보고해달라"고 지시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중기부 이전 당위성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각계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가 지난주에 있었다"고 운을 뗀 뒤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정부의 핵심부처 대다수가 세종시에 자리 잡은 상황에서 중기부만 대전에 남아있다면 정책 유관부처간 원활한 협력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의 효율성과 지역의 고른 발전을 모두 고려해 최선의 방안을 찾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기부 세종 이전을 가정한 대안도 제시했다. 정 총리는 "중기부가 세종시로 이전하면, 대전청사에 기상청 등 수도권의 청(廳) 단위 기관이 이전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찬반 의견이 격돌했던 공청회 5일만에 국무총리가 이전 당위성에 힘을 실어주면서 대전지역의 반발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