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클립아트코리아

백신 논란이 더해지면서 코로나19 대응이 온 나라를 시끄럽게 하고 있다. 다른 선진국에 비해 늦어진 접종시기를 놓고 잘잘못을 따지는가 하면 현장과 동떨어진 정부 인식에 대한 비판과 지적이 잇따르는 등 논란이 꼬리를 물고 있다. 급기야 백신도입 시기와 물량에 대한 정부 발표까지도 진위공방의 도마위에 오르는 등 불신과 혼란만 커지고 있다. 이처럼 국정의 최우선 과제인 코로나 방역이 안갯속에 있는데도 정치권의 대응은 생뚱맞기만 하다.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상대편 흠집내기에만 골몰할 뿐이다.

거듭된 거리두기 강화에도 코로나 대유행이 계속되자 국민들의 관심은 온통 백신에 집중됐다. 게다가 정부 대응의 허점이 하나둘 드러나자 여론에 편승한 야당이 공세가 시작됐다. 'K방역 자화자찬'이 방역실패를 초래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여당에서는 이같은 주장이 불안과 공포를 조장하고 방역을 교란시킨다며 맞받아치고 있다. 코로나 위기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이라는 진단은 같은데 그 책임이 서로에게 있다며 '네탓공방'을 펼친 것이다. 여기까지는 이해할만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다음이 없다는 것이다.

집에 화재가 났는데 불을 끄기보다는 누구 잘못이냐며 다투는 꼴이다. 불이 번진 정도를 확인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판단해 적절하고 빠르게 움직여야 하는데 오불관언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불을 끄는게 우선이다, 책임 추궁은 그 다음이다. 잘못의 지적도 문제점과 해법을 들고 따져야 한다. 백신 대신 확산 차단과 불안을 잠재울 방안을 찾고,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그런데 정치권 그 누구도 여기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네탓의 목소리를 키워 동패들 사이에서 두드러지는데만 혈안이다.

정치권이 코로나 방역의 핵심에서 벗어나 헛다리를 밟는 사이에 화급을 다투는 현안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선제적 신속진단이 그것이다. 충북도가 정부에 요구한 신속항원검사의 전국적 시행이 지금으로서는 더 시급한 과제다. 실제 충북도가 지난 19일부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시행한 결과 2만4천여명 가운데 숨은 감염자 4명을 찾아냈다. 지금으로서는 확산우려가 큰 고위험시설과 감염취약업종 등에 국한됐지만 국가적 시행을 위해서는 제도적 개선이 뒷받침돼야 한다.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은 이런 것들이다.

백신을 둘러싼 정치권의 네탓공방은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졌다. 백신은 방역의 한 축일 뿐 전부가 아니다. 백신에 앞서 할 일은 차단이다. 야당은 백신만 있으면 다 해결될 것처럼 잘못된 분위기를 조장해서는 안된다. 정부도 백신준비가 잘 되고 있다는 말만 앵무새처럼 반복할게 아니다. 대유행을 잠재울 차단방안을 찾는게 먼저다. 의료계 우려 해소와 오용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 등 신속진단 도입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가 있다. 신속진단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하고 주변을 살펴보는게 지금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