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불법체류자 집단 감염, 시 검사 외국인 정보 공유 불가

양승조 충남지사가 불법체류 외국인의 집단 감염이 확인된 천안지역을 찾아 선별진료소를 점검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가 불법체류 외국인의 집단 감염이 확인된 천안지역을 찾아 선별진료소를 점검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1천347'이라는 숫자가 '1천546'으로 바뀌는데 까지 걸린 시간은 72시간이면 충분했다.

충남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4일 오전 9시 1천347명에서 27일 오전 9시 현재 1천546명으로 199명 증가했다.

이 기간 계룡, 청양, 부여를 제외한 충남의 모든 기초자치단체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 일별로는 12월 24일 80명, 25일 61명, 26일 58명으로 그야말로 최악의 크리스마스로 남게 됐다.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천안에서는 불법체류 외국인 사이에서 폭발적인 N차 감염이 확인됐다. 지난 23일 시작된 동남구 병천면 소재 주상복합건물 2층 유휴공간에서 발생한 외국인 거주자 집단감염 관련 27일 오전까지 확진자는 79명으로 증가했다.

천안발 외국인 집단감염은 불법체류자들 사이에서 발생한 것으로 방역당국의 허점이 노출된 사안으로 평가된다. 방역당국은 확진자 전원이 외국인임을 참작,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GPS(위치정보시스템) 조회 및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카드사용내역 등의 확인을 통해 추가 접촉자와 동선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천안시는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추가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한 포용적 방역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현지(동남구 병천면)를 중심으로 외국어를 병기한 안내 플래카드를 게시하고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설치, 접촉자 등이 신속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 천안시의사협회의 인력 34명을 지원받아 각 읍면동장의 책임 하에 관내 불법체류자를 포함한 외국인 근로자 전수검사를 실시, 무료로 코로나19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획득한 정보는 일체 출입국관리사무소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박상돈 시장은 "이번 조치는 불법체류자가 법적인 불이익을 우려해 검사나 치료에 소극적으로 임할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며, "방역 사각지대에 대한 폭넓고 촘촘한 관리로 지역 내 추가적인 감염 확산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당진발 나음교회 확진자도 11명 증가해 나음교회 관련 누적확진자는 150명으로 증가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성탄절을 맞아 천안·부여 지역 종교시설에서 드라이브스루 예배 등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실천 여부를 살피고,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종교계의 협조를 강조했다.

양 지사는 "코로나19로 평범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금 깨닫고 있다"면서 "평범한 일상을 하루빨리 되찾기 위해 연말연시 이동 및 모임 자제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