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학 상생 위해 '지역발전선도대학육성사업' 필요

공병영 회장이 충북도립대학교 사이버 스튜디오에서 28일 '지역혁신과 복지강화를 위한 공립전문대학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웨비나(이하 웨비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충북도립대학교 제공
공병영 회장이 충북도립대학교 사이버 스튜디오에서 28일 '지역혁신과 복지강화를 위한 공립전문대학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웨비나(이하 웨비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충북도립대학교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지역의 생존과 지역·대학 간 상생을 위해 '지역발전선도형 공립전문대학육성사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회장 공병영 충북도립대학교 총장)는 28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지역혁신과 복지강화를 위한 공립전문대학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웨비나(이하 웨비나)'를 개최했다.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이번 웨비나(Webinar,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 온라인에서 열린 회의)는 공립전문대학의 공공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장덕호 상명대학교 교수는 '공립전문대학 국가재정지원방안'에 대한 발표에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입학자원 감소와 인서울 4년제 대학 중심의 재정지원사업 등으로 농·산어촌 등 상대적으로 오지에 입지한 불리한 여건으로 인해 공립전문대학의 위기는 가속화되고 있다"며 "교육의 지역 균형성을 확보하고, 지역의 활력과 공립전문대학의 경쟁력 회복을 위해서는 재정지원사업이자 새로운 공립전문대학 모델인 '지역발전선도형 공립전문대학육성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장 교수는 이어 "이 사업은 지역산업과 밀착된 사업 아이템 개발을 원칙으로 지역수요 및 지역혁신 주도의 대학혁신을 추진하는 사업이 될 것"이라며 "'지역발전선도형 공립전문대학육성사업'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 중심의 학과구조 개편 및 교육과정 혁신, 지역밀착형 산학협력 혁신, 정주형 지역 전문인재 지원, 평생학습 활성화, 교육여건 개선 등이 기대된다"고 발표했다.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호크마교양대학장은 "전국에 있는 공립전문대학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오지지역에 대학설립이 추진됐으나, 현재는 국가재정부담을 이유로 운영비 부담주체를 각 도로 이관한 상황"이라며 "공립전문대학들이 저렴한 등록금과 지역과 상생하면서 지역에 기여하고 있는 만큼,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지방대학육성법)'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재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제영 학장은 "대학의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교육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공립전문대학의 혁신적 변화가 필요한 만큼 느슨한 연합체제 구축, 교육과정·자원 공유 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발표에 이어 ▷이기우 前전문대학교육협회장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 ▷이호웅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장 ▷최용섭 한국대학신문 발행인 ▷허재영 충남도립대학교 총장의 지정토론과 종합토론 등이 진행됐다.

웨비나는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이화여대미래교육연구소)를 통해 생중계됐다.

웨비나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국회교육위원회 소속 서동용 국회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김태호 국회의원, 박덕흠 국회의원을 비롯한 전국국공립전문대학 총장들과 교육부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공병영 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장은 "현재 공립전문대학은 대학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국가정책 추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거점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으나, 지역소멸이 현실적으로 우려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공립전문대학과 135개 전문대학이 함께 미래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발전방안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