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여성시민사회활동가 역량강화를 위한 도의 지원 정책 사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은 29일 도내 거주하는 여성시민사회활동가 현황 및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여성시민사회활동가 역량강화를 위한 충남도의 지원 정책 사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번 조사연구는 지난 9월 7일부터 10월 23일까지 도내 여성시민사회활동가 153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조사로 실시됐다. 여성시민사회활동가의 연령대별 역량현황 및 정책요구를 분석해 정책수요자 맞춤형 역량강화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이뤄졌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충남 여성시민사회활동가의 현황은 상근자 및 비상근자, 자원봉사자 중에서 5년 이상 경력 활동가 분포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주요 활동영역은 생태·환경 26.3%, 인권 23.0%, 교육·연구 19.1%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남의 여성시민사회활동가들은 '전문성 및 경력 인정'에 대한 요구가 70.9%로 가장 높았으며 '직업적 지위 및 사회적 인정(68.0%)', '경제적 보상 지원(62.9%)'순으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연구를 수행한 안세아 연구위원은 "충남지역 여성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해서는 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구축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의 많은 단체들이 겪는 재정적 어려움을 일부 해소하고 활동가들의 규모에 비해 많은 업무량을 조정해 교육 참여 시간을 배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직무와 연관되어 있는 세미나 및 강의 위주 교육이 주로 단기적 교육 내용으로 역량강화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구성해 전문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은 도정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역여성들과 소통하는 등 양성평등 정책을 구현하며 도민의 삶의 질과 행복수준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