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 직지 알리기 위해 14년간 성과 집대성

반크 직지 영어 사이트 캡쳐.
반크 직지 영어 사이트 캡쳐.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 '직지'를 전세계에 알리기 위한 직지 세계화 영문 사이트(http://jikji.prkorea.com/english)를 구축했다.

이번에 반크가 제작한 직지 세계화 영문 사이트는 지난 14년간 전세계를 대상으로 직지를 바로 알린 반크의 모든 성과를 집대성했다.

직지 사이트는 ▷What is Jikji?(직지는 무엇인가?) ▷Cultural Heritage(문화유산) ▷World History ▷People(직지홍보대사) ▷Informational Materials(정보자료) ▷Video(동영상)로 구성돼 있다.

What is Jikji?(직지는 무엇인가?)에서는 직지의 대한 설명, 반크가 직지를 세계에 알리는 이유, 직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 된 이유, 반크에서 진행하는 직지 글로벌 청원 등 내용을 담고 있다.

Cultural Heritage(문화유산)에서는 직지를 세계에 알리려는 반크 회원들의 노력으로 직지가 세계 역사책, 교과서, 사이트 등에 새롭게 소개된 내용, 세계역사와 직지, 고대 목판인쇄와 현대 정보통신까지 변천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반크 직지 영어 사이트 캡쳐.
반크 직지 영어 사이트 캡쳐.

박기태 반크 단장은 "반크의 지난 14년간 직지 세계화 활동의 모든것을 집대성한 이 사이트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고 싶은 전세계 외국인들에게 한국을 제대로 알게 되는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반크의 직지 세계화 영문 사이트는 반응형 홈페이지로 제작돼 PC와 태블릿, 모바일 등 전세계인들의 다양한 접속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알맞게 변환되어 사이트 화면을 보여주도록 제작됐다"고 설명했다.

박 단장은 "무엇보다 이번에 제작한 직지 사이트가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 등 K-팝과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스' 등 K-드라마, 기생충 등 K-영화에 쏠린 세계 한류팬의 관심을 한국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로 전환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또한 한국의 청소년과 청년들이 전세계 외국인들에게 직지와 한국문화를 홍보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일의 구텐베르크 성경은 세계사를 바꾼 금속활자기술로 인쇄된 책이라는 점에서 전세계 모든 세계사 교과서에 등장하고 있다.

반크 직지 영어 사이트.
반크 직지 영어 사이트.

그러나 직지는 구텐베르크 성경보다 78년 앞서 인쇄된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임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반크는 2006년부터 2020년까지 14년간 전세계 교과서와 백과사전, 박물관, 도서관을 대상으로 구텐베르크의 유명세에 가려진 직지를 소개하며 직지의 세계사적인 가치를 홍보했다.

그 결과 반크는 세계적인 교과서 출판사인 돌링 킨더슬리를 비롯해 해외 유명 교육 사이트, 백과사전, 박물관, 도서관 등에 직지를 바로 알려 직지를 새로 등재시켰고, 이를 통해 한국의 유구하고 찬란한 역사또한 함께 소개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