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 마무리 투수…검사들 개혁 동참해야"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북 영동 출신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4일 영동군의 임야를 재산 목록에서 누락한 점에 대해 "이유 불문하고 제 불찰이며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 더 잘하겠다"고 사과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부동산 신고 누락에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그는 부인 주미영씨가 2018년 11월 증여받은 경남 밀양시 토지와 건물을 2019년 3월 재산공개 때 빠뜨리고 2020년 3월에서야 재산 내역에 포함한 것으로도 드러났다.

이에 박 후보자는 별도 입장문을 내 "밀양 토지 건은 배우자와 장모님 사이에 있었던 일로, 2019년 2월 말 전년도 재산변동 신고 시점에는 그 내용을 알지 못했다"며 "2020년 초 이 사실을 알게 돼 스스로 바로잡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께서 저를 지명한 이유는 검찰개혁의 마무리 투수가 돼달란 뜻으로 알고 있다"며" 검찰 개혁에 동참해달라"고 일선 검사들에게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박상기·조국·추미애 장관에 이르기까지 검찰개혁과 관련한 제도개선이 진전됐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수사권 개혁, 형사공판 중심의 조직개편도 있었고 인권친화적 수사를 위한 환경도 갖춰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박 후보자는 "상명하복의 검찰 특유의 조직문화가 여전하다"며 "다원화된 민주 사회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어야 하고 외부와의 소통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사들이 이야기하는 정의와 사회 구성원이 이야기하는 정의가 다르다"며 "사회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공존의 정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공존의 정의를 이룰 으뜸의 방법은 인권"이라며 "정의가 인권과 함께 어울려야 공존의 정의를 이룬다는 화두를 갖고 검사들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부터 만날 예정이냐"는 취재진 물음엔 직접적인 대답을 피하며 "검사들과의 만남의 방식도 복안을 갖고 있다"고만 언급했다.

최근 논란이 된 서울동부구치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집단 감염 사태와 관련해 "깊은 관심을 두고 있다"며 "인사청문을 통과해서 임명을 받으면 제가 구상하는 대책을 전광석화처럼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으로 기소돼 1심 재판을 받는 점에 대해서는 "그 문제 역시 정리해서 말씀드릴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