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의무화 지시… 공직자들 곳곳서 불만 목소리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달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휴대용 비말차단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황진현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달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휴대용 비말차단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황진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최근 양승조 충남지사의 도청 공무원 휴대용 비말차단기 의무화를 둘러싸고 공직사회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양 지사는 지난달 29일 도청 프레스센터 열린 기자회견에서 투명 아크릴 재질로 자체 제작한 휴대용 비말차단기와 가방을 선보이면서 도청 공무원들부터 시범적으로 우선 도입해 확산시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러면서 "식사와 대화를 나눌 때가 가장 위험하다. 이런 휴대용 비말차단기를 우산이나 휴대폰처럼 일상에서 사용한다면 감염위험을 당장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휴대용 비말차단기의 이용편의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ㄷ'자 형의 비말차단기는 무게가 무거워 공무원들이 일일이 가방에 넣고 들고 다니면서 식사자리에서 활용하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그만큼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양 지사가 공개한 휴대용 비말차단기는 가로ㆍ세로 각 70㎝를 넘어서는 부피와 5㎏에 달하는 무게 탓에 실용성이 거의 없다는 비판도 받아왔다.

또한 효율성 문제도 있다. 비말차단을 위해 식당 등 외부식사자리에서 활용을 하려고 해도 자리에 고정이 되지 않다 보니 효율 가치 여부에 대해 의구심이 일고 있다.

비용 부담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1개당 가격은 16만원으로 이는 공무원이 개인비용으로 구입해야 한다. 자칫 직원들에게 자부담을 강요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공직사회 내부에서도 휴대용 비말차단기 의무화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상당하다.

충남공무원노조 관계자는 "무게가 있고 휴대하기가 불편해 활용도가 없을 것"이라며 "구입비용 가격에 대한 부담도 있는데다 효율적인 측면을 따져봐도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직사회 내부에서도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