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성장 중점 특색있는 교육현장 변화 주도"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코로나19로 모든 국민들은 평범했던 일상생활에 변화를 맞으면서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코로나19는 교육 현장의 모습도 완전히 바꿔놓았으며, 수차례 연기된 개학,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등교·원격수업 병행, 대입 일정 변경 등 정상적인 학사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로 인해 우리 아이들이 온전한 배움을 누리지 못한 것 같아 매우 속상하고 아쉬웠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코로나19라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미래를 열어가는 힘을 키우고 있다.

앞으로도 교육공동체와 함께 '배움은 잠시라도 멈추지 않아야 한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연대와 협력의 힘을 발휘하여 아이들의 배움을 이어가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의 새해설계를 들어봤다.

 

내년에 중점을 둬 추진할 정책은.

그동안 세종교육은 학교혁신을 추진하여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교육과정과 수업의 변화를 이끌어 와 성과를 이어받아 내년에는 유,초,중,고 급별로 학생들의 성장단계에 맞는 집중적이고 특색있는 학교현장의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이다.

숲, 놀이, 생태 중심의 아이다움 유아교육, 생각의 힘을 키우는 생각자람 초등교육, 스스로를 찾고 자기주도적으로 배우는 나다움 성장 중학교 교육, 학생 모두의 성장을 지원하는 세종형 미래고등학교 교육으로 각 급별 특색을 브랜드화 할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단계에서 담임교사가 모든 학생들의 성장을 세심히 살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담임제도 연임제와 중임제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전국 최초로 자유학기제를 개선하고, 중학교 권역별 공동교육과정 도입으로 중학교 교육의 완결성을 높일 것으로 캠퍼스 공동교육과정, 일반고 교육과정 특성화와 개인 맞춤형 진로진학교육으로 세종시 고등학교 교육의 질을 전체적으로 상향할 것이다.


 

원격수업 질 제고는 필수 과제로 보이는데 대비책은.

코로나19에 대응하여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안정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사상 초유의 원격수업이 도입되었다.

원격수업이 장기화 되면서 대면수업보다 부족한 교사와의 소통 문제와 이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 결손의 우려가 증가하고, 교육청은 발달단계와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적극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권고하였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원격수업 역량 강화 연수를 개설하여 쌍방향수업에 필요한 각종 에듀테크 기능과 미래형 수업?평가에 대비한 교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였다.

더불어, 하루에도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의 병행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성취기준 재구조화와 혼합형 학습 수업 모형 등에 대해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건강과 체육교육 활성화를 위한 앞으로의 계획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걱정과 우려로 체육수업, 학교스포츠클럽활동, 학교운동부 등 학교체육활동 전반이 위축되고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교육청은 코로나19 감염병으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안전한 체육활동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작·보급하였고, 현장 교사들은 학생들이 가정에서도 건강과 체력관리에 소홀하지 않도록 노력하였으나 한계가 있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학교체육활동이 빨리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교사들의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비대면 온라인 연수를 운영하고, 우수 체육수업 사례, 수업 콘텐츠 등 10분 내외의 짧은 동영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학교에서는 적정 인원수 유지,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교내 스포츠리그, 건강체력교실, 토요스포츠 활동 등을 운영할 것이다.

현재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정책과 교육 방향 및 향후 계획은.

코로나19로 어려운 교육 환경에서도 장애학생의 교육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하였다.

일반학교가 원격수업을 실시할 때 원격수업이 어려운 장애학생을 위하여 특수학급은 교사와 학생 간 1:1 대면교육을 실시하였고, 특수학교는 전체등교 수업을 실시하였고, 가정 돌봄에 대한 어려움과 경제활동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원하는 가정의 자녀는 모두 긴급돌봄을 지원하였다.

또한, 문화·예술·체육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장애학생들의 기능적·심미적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방송댄스, 볼링, 악기연주, 공예, 원예, 미술 활동 등 방학을 이용한 계절학교, 토요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교육하였으며, 특화사업으로 방과후 수영교실을 운영하여 학생·학부모 모두 만족도가 높았다.

이러한 노력이 2020년 교육분야 10대 혁신우수사례 우수상을 받는 쾌거를 거두고, 향후 특수교육분야는 외적 환경 구축과 더불어 내적인 지원강화를 위하여 노력하겠다.

2022년 9월 개교를 목표로 금남면 집현리에 제2특수학교를 설립하여 중증장애학생의 교육권 확보를 위하여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장애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편의시설, 보조공학기기, 보조인력, 방과후 활동, 치료, 돌봄, 직업교육 등 지원을 통해 학교에서의 교육, 가정에서의 돌봄, 지역사회에서의 여가활동, 취업을 통한 사회진출까지 맞춤형 특수교육을 위하여 노력하겠다.


 

자유학기제 개편 내용과 향후 추진 계획은.

2015년 전면 도입된 세종자유학기제는 지난 6년 동안 학생의 적극적 수업참여와 체험중심 진로탐색 활동으로 배움의 혁신을 선도해왔다.

교육청은 자유학기제의 이러한 성과를 유지하면서 일부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고교학점제에 연계시킴으로써, 미래교육을 좀 더 촘촘하게 준비하고자 세종자유학기제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자유학년의 두 학기를 '자유학기+진로집중학기'로 나누어 1학년 한 학기에는 자유학기를 3학년 2학기에는 진로집중학기를 각각 운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유학기를 통해 길러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자유학년(1학년)-학습탐구집중학년(2학년)-진로집중학년(3학년)의 3개 학년에 걸쳐 연계성 있게 꾸준히 함양되어 고등학교 진학으로 이어지도록 학년 연계, 중·고 연계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업 체계를 완성할 계획이다.

또한, 자유학기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중학교 1학년 영어와 수학 교과 협력교사를 배치하는 한편 학생활동중심 수업과 평기의 내실화를 위해 서·논술형 과정중심평가를 강화한다.

이러한 계획이 학교 교육과정에 잘 안착될 수 있도록 학교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계획도 마련하였다.


 

직속기관 설립 계획은.

시교육청은 다양하고 질 높은 학생 맞춤형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교육지원기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평생교육학습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원, 교육시설지원사업소와 더불어, 올해 1월 학생들의 체험중심 창의·인성교육을 위해 학생해양수련원과 3월에는 학생 인권 보호, 학교 부적응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학생화해중재원을 개원하였다.

현재 학생안전교육원, 창의진로교육원, 평생교육원 설립 추진 중이다.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으로 생명존중의식 강화와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한 학생안전교육원은 2021년 9월 개원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고, 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는 진로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창의진로교육원은 2023년 개원을 목표로 올해 12월 말 착공을 앞두고 있다.

전 생애에 걸친 직업 수요 등에 대응한 우수한 평생교육 환경을 학생과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2024년 개원을 목표로 평생교육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