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결과 45.4%, 코로나 경제 지원책 '잘못'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코로나19 경기 부양책이라며 '충북형 뉴딜사업'에 공을 들이는 충북도에 망신살이 뻗쳤다.

실효성을 체감 못하는 도민들은 엄청난 예산을 투입하는 충북형 뉴딜을 '실책'이라고 인식해서다.

도는 코로나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를 회복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우리마을 뉴딜 ▷투자유치 뉴딜 ▷시·군 대표 뉴딜 3가지로 구성된 충북형 뉴딜사업을 기획했다.

이 중 우리마을 뉴딜은 지난해 도내 모든 시·군에서 추진해 90%이상 사업을 마무리했다.

우리마늘 뉴딜에 들어간 예산은 도비와 시·군비를 합쳐 총 708억원이다.

그러나 도민들은 충북형 뉴딜사업을 '잘못하는 정책'이라고 비판한다.

KBS청주방송총국이 최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도민 2천27명 중 도가 추진하는 충북형 뉴딜 등 경제적 지원책 전반에 대해 32.5%는 '잘못하는 편이다', 12.9%는 '매우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도의 지원책을 아예 모르는 비율도 23.1%에 달했다.

반면 '매우 잘하고 있다'는 3.5%, '잘하고 있는 편이다'는 28%에 불과했다.

이시종 지사의 도정 수행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 중 36.4%도 충북형 뉴딜은 '잘못하거나 매우 잘못하는 정책'이라고 답했다.

지사의 도정 운영을 부정적으로 보는 도민들의 시각은 당연히 '못 한다'가 우세했다.

도민들이 충북형 뉴딜을 체감하지 못하는 이유는 직접적인 경기 부양과 다소 거리가 있어서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추진한 뉴딜사업은 주로 도로 보수와 마을방송 구축, 공원·녹지·경로당 조성, 배수로·구거 정비 등으로 수의계약을 통해 일부 업자들에게는 도움이 됐을 수 있으나 소득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을 만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도내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작년에 완료한 뉴딜사업 대부분은 사회기반 사업으로 직접적인 경부부양과는 거리가 먼 게 사실"이라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계층에서는 공감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했다.

한 자영업자는 "당장 하루 벌어 하루 살기도 힘든 상황에서 도로 깔고, 운동기구 설치한다고 경기가 좋아지느냐"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SOC사업에 치중한다는 비난이 없지 않아 있었으나 초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를 가지고 사업 전반을 평가하기에는 이르다"며 "앞으로 그린·디지털·휴먼뉴딜을 추진하면 체감 효과는 상승할 것"이라고 했다.

도는 자체 사업비로 추진하던 충북형 뉴딜을 정부 지원으로 추진하기 위해 '충북형 지역균형 뉴딜사업'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10조8천억원(국비 6조7천억원)을 투입해 4개 분야 157개 과제 추진을 구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