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근·통학 올스톱… 피해액 480억·휴업 10배 증가
전세버스, 여객자동차운수업 지원서 제외 "현실 반영돼야" 토로

/김명년
10일 청주시 서원구의 한 전세버스 회사 주차장에 세워진 버스의 번호판이 떼어져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운송업계가 재정난에서 시달리자 보험료 납부금액을 줄이기 위해 번호판을 반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충북도내 전세버스 업계가 코로나19 여파로 결국 도산 위기에 빠졌다. 사업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통근·통학 운행이 집합금지로 대부분 중단되면서 지난해 피해액만 480억원을 넘어섰다.

10일 충청북도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의 2019~2020년 운행기록을 비교해 본 결과 2019년 6만8천703건이 운행된 반면 지난해에는 1만822건으로 무려 84.2%나 감소했다.

코로나19 대유행과 집합금지 명령으로 인한 전세버스 수요 감소로 대다수의 차량은 운행 정지된 상태로 있다. 휴업신고, 종사자 감축 등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교육부 지침으로 운행 비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통학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되면서 관련 업체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1970~1980년대 관광버스로 시작된 전세버스업은 최근 회사, 어린이집, 학교·학원시설, 산업단지 등 통근·통학 목적으로 운행이 확대돼 운영되고 있다. 

10일 청주시 서원구의 전세버스 회사 주차장에서 직원이 차량을 정비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세버스 운행이 크게 감소하면서 주차장을 지키는 버스가 늘고 있다. /김명년
10일 청주시 서원구의 전세버스 회사 주차장에서 직원이 차량을 정비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세버스 운행이 크게 감소하면서 주차장을 지키는 버스가 늘고 있다. /김명년

업계에서는 보험료라도 아껴보자는 심산으로 전세버스 일부 휴업 등 긴축경영을 해오고 있지만 이마저도 막다른 길에 놓였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운행 취소로 인한 피해액은 약 480억여 원에 달하며 휴업 신청대수도 2019년 11대에서 2020년 216대로 10배가 넘게 증가했다.

청주서 10년 째 전세버스업를 이어가고 있는 A(55)씨는 "원래 2월이 되면 학교 계약부터 시작해 대학 오리엔테이션, 직장 워크숍 등 수요가 많은게 정상인데 지난해는 2월에 코로나가 터지면서 모든 계약이 취소됐다"며 "올해 3월 개학 이후에도 코로나 사태가 진정이 안되면 더 이상 버틸수가 없을 것 같다"고 토로했다. 

지난해 정부에서 대출 지원 정책을 내놨지만 조건이 너무 높아 영세한 전세버스 업체에서는 대출조차 지원되지 않고 있다. 또한 전세버스업 특성상 여행, 운수업계 지원책 어디에도 해당되지 않아 지원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전국 각 시·도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조례에 따른 관내 버스, 택시에 대한 지원책이 있다. 그러나 경기도, 인천을 제외한 모든 지역의 지원범위에 전세버스만 빠져 있다.

/김명년
/김명년

충북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최근 인천과 경기도에서 조례 지원범위를 전세버스까지 넓힌 사례가 있다. 충북도에서도 업계의 상황을 고려해 지원을 해줬으면 한다"며 "전세버스업은 2억원을 호가하는 차량 십수대를 장기할부로 구입해 부채비율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부디 업계의 현실을 반영해 실질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은 86개 업체에 1천968대의 차량이 등록돼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