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기 교수
최영기 교수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최영기 교수팀은 국내 항체 치료제 개발 회사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의 바이러스 제거 효과를 생체 내·외 실험으로 검증해 세계적 과학저널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 결과로 현재 코로나19 표준치료제로 인정받고 있는 렘데시비르와 비교한 페렛 동물시험에서 CT-P59의 고용량 투여군이 렘데시비르보다 높은 바이러스 제거 효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이 연구에는 지난 6월 셀트리온을 비롯한 충북대, 질병관리청, 국방과학연구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포항공대, 고려대, 서울대병원 등 다양한 기관과 학계의 연구진이 대거 참여했다.

셀트리온은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 'SARS-CoV-2 스파이크 단백질의 수용체 결합 도메인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 중화 항체'를 세계적인 과학저널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했다. 현재 이 항체는 임상 1, 2상 실험을 완료해 식약처에 긴급사용 허가를 신청 중인 것으로 알려져, SARS-CoV-2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최초의 단클론 항체 치료제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