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간 대장정 마무리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안산그리너스 FC가 '올레티비와 울트라기어가 함께하는 eK리그 2020' 초대 챔피언에 등극했다.

eK리그는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과 한국e스포츠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아프리카TV가 주관하는 'FIFA 온라인 4' 기반 e스포츠 대회로, 올해 처음 개최됐다. \eK리그는 지난해 10월 참가자 모집을 시작으로 1월 16일(토) 아프리카TV 프릭업스튜디오에서 열린 결승전까지 약 4개월간의 대장정을 마쳤다.

eK리그는 대회 시작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K리그 22개 구단의 대표팀을 선발하는 예선전에 총 595팀이 지원했다. 이는 EA챔피언스컵(EACC) 출전권이 주어지는 국내 e스포츠 대회 사상 가장 많은 참가팀수다.

지난해 12월 17일 아프리카TV를 통해 생중계된 조별리그 개막전은 최대 동시접속자수 약 4만 3천명, 누적 접속자수 약 80만명을 기록했으며, 1월 16일 열린 결승전은 최대 동시접속자수 약 2만 6천명, 누적 접속자수 약 40만명을 기록했다. 아프리카TV에서 생중계된 eK리그 총 23경기의 누적 접속자수는 약 300만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높은 호응에 힘입어 LG전자의 게이밍 장비 브랜드 '울트라기어'와 KT의 IPTV 브랜드 '올레티비'가 이번 대회의 스폰서로 참여하기도 했다.

비교적 약체로 꼽혔던 안산은 이번 대회에서 써 내려간 '신데렐라 스토리'를 우승 트로피와 함께 마무리했다.

결승전은 그야말로 명승부였다.

안산은 5판 3선승제로 진행된 결승전에서 상대팀 대전에게 처음 2세트를 내줬지만, 이후 3경기를 연달아 잡으며 '역스윕'으로 극적인 역전승을 거뒀다. 2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한 안산은 8강에서 서울 이랜드, 4강에서 포항을 차례로 꺾고 결승에서 대전마저 누르며 eK리그의 초대 챔피언으로 등극했다.

같은 날 열린 3,4위전에서는 제주가 포항을 3대1로 제압하며 3위를 차지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린 안산의 eK리그 대표선수 정수창, 김경식, 김유민에게 상금 1,000만원과 함께 제닉스 게이밍 의자, EACC 한국대표 선발전의 오프라인 예선 진출권이 주어졌다. 2위를 차지한 대전에게 상금 500만원, 3위 제주에게는 상금 200만원이 전달됐다.

첫 eK리그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연맹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e스포츠와 협업하여 K리그의 팬 베이스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온라인 게임을 통해 축구를 접한 이들이 실제 축구팬이 되고, 축구팬들은 다시 게임을 통해 자신이 응원하는 구단, 선수와의 일체감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 연맹의 목표다.

한편 안산그리너스 FC는 2017시즌부터 대한민국 2부 축구리그인 K리그2에 참가한 시민구단으로, 기존 안산 무궁화가 아산으로 연고이전하면서 안산시에서 창단한 구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