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조성 본격화… 경제 중심도시로 도약하겠다"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흰 소띠의 해, 희망찬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다.

지난해 음성군은 코로나 19로 평범한 일상의 상실과 집중호우 피해의 아픔이 있었지만 조병옥 군수를 비롯 900여 공직자와 군민, 음성군의회, 기관단체장 등이 똘똘 뭉쳐 잘 극복한 한 해 였다. 또한 군은 올해도 코로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5대 신성장동력산업 육성과 살고 싶은 정주환경을 조성, '잘사는 음성, 건강한 음성, 희망찬 음성'의 새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민선7기 지난 2년 반 동안 착실히 준비한 주요 사업들이 하나하나 결실을 맺어가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조병옥 음성군수에게 '일자리 창출', '경쟁력 있는 농촌 조성', '코로나 위기 극복' 등의 최우선 과제 등을 들었다. /편집자


 

올해 최우선 과제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은?

=5대 신성장동력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유치 기반이 될 산업단지 조성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성본산단과 상우산단을 내년까지 준공하고 인곡산단과 용산산단은 본격 착공에 들어간다.

신에너지, 자동차·물류, 시스템반도체 우량기업을 유치해 더 많은 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뷰티헬스산업 특화산단인 테크노폴리스산단과 음성특장차클러스터산단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거쳐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이차보전, 스마트 공장 보급 확산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관내 기업 생산제품 온라인 홍보관을 개설해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고,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음성시장과 무극시장은 지역특색을 살린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육성하겠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에 큰 역할을 한 음성행복페이는 올해보다 60억원이 늘어난 320억원 발행을 목표로 가입자와 온라인 가맹점을 확대해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지역 내 소비촉진을 유도하겠다.



 

정주여건 조성에 대한 현황은?

=소이·원남·생극면 지역에 대한 전략사업 발굴과 시행계획 수립을 마무리 했다. 올해부터 마중물 사업을 본격 착공해 지역 간 불균형 격차를 줄여 나가겠다.

올해 공모 선정된 '금왕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은 금빛공동체 지원센터 조성, 무극시장 상권정비 등의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생극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을 착공하고 감곡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은 도시재생 공모사업과 연계해 착실히 준비하겠다.

'음성읍 역말'과 '시장통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2년 준공을 목표로 주거환경 개선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어울림센터 조성 등 세부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 '대소 삼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공동주택용지를 선분양해 투자 재원을 확보하고 성본·용산·인곡산업단지에는 공동주택용지를 개발하고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주택과 일자리연계형 주택을 건립해 인구유입을 위한 정주기반을 확충하겠다.



 

경쟁력 있는 농촌을 위한 전략은?


=친환경 농·축산업을 지원하고 과수 및 특용작물 육성, 시설원예 생산기반 구축 지원 사업을 펼쳐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 상품 개발과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햇사레복숭아 융복합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겠다.

농산물 통합 축제인 '음성명작페스티벌'을 알차게 준비해 '음성명작'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명품축제로 육성하겠다. 수출 전략 농식품 해외마케팅을 지원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추가 개설, 전면 개편된 농산물 쇼핑몰 '음성장터' 운영 본격화로 판로 다변화를 꾀하고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겠다.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국가 확대 및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 시범사업 도입, 생산적 일손봉사 활성화 등을 통해 안정적인 농촌인력 수급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방안은?

=저소득 취약계층, 장애인과 고위험 위기 가정에 대한 선제적 발굴과 신속한 지원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다.

제2 노인복지관 건립과 연계한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를 본격 착공하고 어르신들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경제·사회 참여를 지원하겠다. 포스트 코로나 대비 노인 민원복지 콜센터 운영, 디지털 장비 보급을 통한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시행해 '비대면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겠다.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치매예방 및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신건강과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해 군민의 건강 증진과 정서적 안정을 돕겠다. 외국인지원센터는 다문화이주민 플러스 센터를 개소하고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 가족 정착 지원, 장애인 이동세탁 지원사업 도입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일상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

신혼부부의 주거비용 부담을 덜고 인구 유입을 도모하기 위해 도내 최초로 도입한 신혼부부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을 확대하겠다.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방안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무상급식, 학교급식 안정화 지원과 맞춤형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 명문학교 육성사업 등 공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평생학습관을 개관해 모든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전용공간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다함께 누리는 교육문화를 실현하고 평생학습도시 시즌2를 열겠다. 오감만족 새싹 체험장, 맹동혁신도서관과 증축 대소도서관, 생활문화센터를 모두 개관해 다양한 체험놀이 공간, 교육·문화 활동의 거점공간으로 활용하겠다.

문화예술회관에서는 수준 높은 기획공연과 소규모 특화 공연 프로그램을 개최해 문화 향유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

착공을 앞두고 있는 충북혁신도시 국민체육센터와 산업단지 개방형체육관, 반다비 국민체육센터를 22년까지 차질 없이 준공하고 음성생활체육공원도 보상절차를 마무리해 고품격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에 전력을 다하겠다.



 

'사람 중심의 안전도시'를 추진하기 위한 방안은?

= '코로나19'와 지난여름 '집중호우'는 안전하고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었다. 올해도 예기치 않은 재해·재난과 사고로부터 군민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분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

코로나 19 방역과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역학조사팀을 신설하고 호흡기 전담클리닉 운영과 굳건한 민관협력 방역체계를 바탕으로 감염병 확산에 적극 대응하겠다.

집중호우 피해 복구사업은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우기 이전에 준공하고 대규모 개선복구사업은 중요 공정을 마무리하겠다. 모래내 풍수해 생활권과 신천, 무극, 쌍정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착공하고 차평, 비선거리 소하천 정비사업은 올해 안에 마무리해 재해 취약 요인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집중호우 피해를 예방하겠다. 지난해 구축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CCTV 추가 설치, 네트워크 환경 고도화를 통해 재난·방범·교통 등 안전 사각지대를 줄여 나가겠다.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위한 방안은?


= 생활쓰레기 줄이기 범군민 실천운동의 정착을 유도하고 폐기물 재활용 촉진과 수거지원도 확대해 나가겠다.

'광역폐기물 소각시설 증설사업'은 23년 준공을 목표로 주변지역 주민들과 상생방안 및 합의점을 찾는데 전력을 다하고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와 '공공폐수처리시설 개선'으로 수질오염을 예방하고 비점오염저감시설은 보상절차를 마무리해 조속히 추진하겠다. 또한 전기·수소자동차 보급과 노후 경유차 친환경 전환사업을 확대하고, 미세먼지 차단 숲 추가 조성, 미세먼지 3차원 추적관리시스템 도입 등 대기질 개선과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겠다.



 

마지막으로 군민들께 당부하고 싶은 말은?

=올해는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실현을 위해 지난 2년 반 동안 착실히 준비해 온 주요 사업들이 군민의 삶과 현장에 적용되어 하나 하나 결실을 맺어가는 중요한 해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음성군정이 한 단계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 올해도 '잘사는 음성, 건강한 음성, 희망찬 음성'을 만드는 여정에 음성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린다. 서인석/음성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