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택 주거취약계층의 공공임대주택 이주까지 상담·임시거소 등 지원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천안시는 2021년 국토교통부 주관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주거상향지원사업은 정보가 부족하거나 이주과정을 홀로 감당할 수 없어 주거상향을 포기하는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현장중심의 지원사업이다.

시는 고시원·여인숙 등에 거주하는 비주택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상담부터 공공임대주택 이주까지의 과정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부득이한 사유로 즉시 이주가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서는 LH와의 협력을 통해 임시거소도 운영하며, 대상자의 지역사회 적응과 정착과정을 돕기 위해 필요시 생활지원, 사례관리 등도 지원한다.

취약계층 노후주택의 경우에는 간편집수리를 지원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주거상향지원사업을 통해 취약계층의 주거안정과 만족도 향상 및 천안시민의 주거복지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주거상향지원사업은 = 고시원·쪽방·반지하 등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주택 거주자를 대상으로 공공임대주택 이주와 정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충청권에서는 사업시행 선도 지자체로 유일하게 천안만 선정됐으며, 이주 희망자에게는 보증금과 이사비, 생필품 구입비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