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퇴임 후 정치하리라 생각 안해"
임기 내 전직 대통령 사면 가능성엔 "기회 있을 수 있어"

노영민 전 실장
노영민 전 실장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9일 차기 충북지사 선거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노 전 실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내년 지방선거 출마 전망으로 "사람 앞일을 어떻게 알 수 있나"라면서도 "그런 부분은 지금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출마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불출마한다'라고도 말하지 않으면서 사실상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그는 충청연고의 윤석열 검찰총장이 오는 7월 임기를 마친 뒤에도 정치에 입문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노 전 실장은 '윤 총장이 총장직을 그만둔 뒤 정치를 안할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거듭된 질문에 "그렇게 보고 있다"고 답했다.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윤 총장이 선두권에 있다는 사회자의 언급에는 "야권에서 부각되는 후보가 없어 야권 지지 성향의 국민이 몰리는 측면이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윤 총장이 여당 대선후보로 나올 수 있다는 말도 했다'는 질문에 "(윤 총장이) 그렇게 정치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그는 '희망 사항 아니냐'는 후속 질문에는 "그렇지는 않다"고 했다.

윤 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대립할 당시 문 대통령이 상황을 정리했어야 한다는 지적을 두고는 "대통령이 나서야 할 상황이 아니었다"며 "국무회의 발언 등으로 협력하라는 메시지를 지속해서 발신했다"고 전했다.

노 전 실장은 문 대통령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두고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고 한 것과 관련해서는 "사면의 큰 목적이 국민통합인데, 국민 공감대 형성이 미흡하면 국민통합에 저해되는 상황을 우려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법절차가 막 끝난 시점이라 (사면 논의가) 적절치 않다"고 부연했다.

다만 '두 전직 대통령이 반성, 사과의 뜻을 표하면 임기 내 사면도 못할 것 없다고 보는가'라는 물음에 "네"라며 "그런 기회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