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8억 투입 환경부 주관 용역 착수
전문가·주민 등 과업지시서 검토 대응 논의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지난해 용담·대청댐 하류지역 방류로 인해 발생한 수해피해와 관련 원인 규명을 위한 본격적인 조사활동이 시작됐다.

20일 옥천군청 대회의실에는 청주시, 옥천군, 영동군, 금산군, 무주군, 진안군 등 6개 시군 주민대표, 외부 전문가, 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여해 댐하류 수해원인 조사 공동대응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날 회의에서는 오는 25일 환경부 주관 용역 착수보고회를 앞두고 자체적으로 댐 하류 수해원인 조사용역 과업지시서를 검토하고 향후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환경부 주관 조사용역은 용역비 8억원을 들여 착수일로부터 6개월 동안 진행된다.

이 용역 과업지시서에는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인해 금강, 섬진강, 황강, 남강 등에서 발생한 홍수피해 원인 조사 및 규명과 함께 댐·하천별 홍수피해 현황, 홍수수문사상, 피해원인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해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도록 했다.

조사 범위는 섬진강댐, 주암댐, 동화댐, 용담댐, 대청댐, 합천댐, 남강댐 등 7개 댐과 이들 댐이 위치한 금강과 섬진강 황강·남강 하천유역으로 과거 10년간 홍수기간 자료 등을 조사한다.

김재종 옥천군수는 모두 발언에서 "주민들의 요구에 첫 발을 떼게 되었다. 주민들의 염원을 반영해 중앙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피해 보상과 하천 제방 정비 등 항구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지자체추천 조사협의회(위원장 손재권), 주민대표(박효서 위원장), 외부자문위원, 환경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환경부 신태상 수자원관리과장은 피해보상과 관련 환경분쟁조정법에 대해 설명했다.

박효서 위원장은 "과업지시서 내용과 피해 보상에 대해 전문가들의 자문을 토대로 철저한 조사를 진행해 피해 보상 대책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