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 한 실 당 7명에서 20명 함께 사용
밀집·밀폐·밀접 등 3밀(密) 조건서 집단생활

허태정 대전시장이 비인가 학교의 대규모 집단 감염 현황과 추가 조치 사항을 설명하고 있다. / 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비인가 학교의 대규모 집단 감염 현황과 추가 조치 사항을 설명하고 있다. / 대전시 제공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대전 중구 대흥동의 비인가 학교에서 132명의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가운데 대규모 집단감염 이유와 추가 전파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차 파고는 넘겼지만 24일에 이어 25일에도 확진자가 나오고, 외부 출입이 없었다는 내용이 대부분 진술에 의존한 것이어서 추가 확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오전 브리핑을 열고 "학생들이 입소 후 외부인 출입 없이 격리된 생활을 하고, 교직원 등 5명이 출·퇴근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감염 확산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 116명과 교직원 등 11명이 집단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대전 IEM국제학교 내부 모습.
학생 116명과 교직원 등 11명이 집단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대전 IEM국제학교 내부 모습.

◆기숙사 한 실에 20명까지= 충격적 대규모 집단감염은 밀집된 집단 기숙 생활이 원인으로 꼽힌다. 기숙사 한 실당 7명에서 많게는 20명까지 함께 사용한 것으로 조사 결과 확인됐다.

지하 식당도 칸막이가 설치되지 않았다. 대전시는 밀집, 밀폐, 밀접 등 3밀 조건 속에서 많은 사람이 집단생활을 한 것이 최악의 사태로 이어졌다고 추정했다.

해당 학교는 검정고시반, 수능반, 유학반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곳으로 3층에서 5층까지 기숙시설에 학생과 일부 교직원이 함께 생활한 것으로 파악됐다.

◆첫 증상자 발생은 12일= 첫 증상자 발생 시 선제적 검사를 하지 않은 것도 아쉬운 부분이다. 대전시에 따르면 첫 증상자는 1월 12일 발생했지만 해당 학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25일 오전 방대본과 경찰청, 시·구 합동조사팀이 최초 감염경로에 대한 추가 조사를 진행중이다.

대표자 진술에 따르면 재학생들은 4일, 신입생들은 11일부터 15일까지 입소했고 이후 외부인 출입 없이 격리생활을 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무증상 상태의 감염자가 입소해 다른 사람에게 확산시켰을 가능성과 출·퇴근 하는 교직원 등 5명에 의한 감염 확산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사각지대'…전국에 23개소= 집단감염이 발생한 시설은 IM선교회에서 운영하는 비인가 학교다. 학교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학원도 아니어서 법의 사각지대에 있었다.

대전 중구에 본부가 있고 대전에는 IEM, 각 지역에 TCS, CAS라는 일종의 학교 23개소가 운영중이다.

대전 IEM에는 학생 120명, 교직원 등 38명이 생활하고 있다. 대전시는 3차에 걸친 전수 검사를 진행, 타 지역 확진자 5명을 포함해 모두 132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학교 2월 14일까지 폐쇄=  대전시는 확진자들에 대해 경증·무증상자는 아산생활센터로, 증상이 있는 확진자는 지역 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입원 조치했다. 

확진자들은 현재 생활치료센터에 99명, 충대병원 6명, 보훈병원 7명, 을지병원 8명, 국군병원 6명, 타지역에 6명이 격리 입원중이다. 해당 학교는 방역 소독 후 2월 14일까지 폐쇄키로 했다.

또한 대면 예배, 시설 사용 시 거리두기 이행 여부 등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조사해 위반 사항 확인 시 법에 따라 조치키로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집단감염과 관련해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지역사회로 추가 전파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