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영덕간 고속도로에 난 차량화재 관련 사진. / 보은소방서 제공
당진-영덕간 고속도로에 난 차량화재 관련 사진. / 보은소방서 제공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보은소방서(서장 한종욱)는 25일 차량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차량내부에 소화기를 설치 해줄 것을 당부했다.

차량 화재는 엔진 과열, 전선 열화, 오일 누출 등 여러 요인으로 발생하는데 사고 특성상 고속·외곽도로 등에서 주로 발생해 신속한 초동 조치가 어렵다.

또한 연소 확대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차량용 소화기를 이용한 초기 진압이 중요하다.

차량용 소화기는 진동시험을 통해 내용물이 새거나 파손·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보완한 제품으로, 소화기 본체에 '자동차 겸용'이라는 표시가 있는 제품을 구매 해야 한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하면 ▷7인승 이상의 승용차 ▷승합차 ▷중·대형 화물차 및 특수자동차 등에 차량용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비치해야하며 보은소방서에서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모든 차량에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해 줄 것을 홍보하고 있다.

보은소방서 관계자는 "화재 초기의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의 위력을 가진다"며 "차량화재는 정기적인 점검과 안전운전만으로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혹시 모를 화재를 대비해 차량용 소화기를 꼭 비치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