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자체 운영 '도시철도' 추진 입장
지자체 "운영적자 감당해야… 현실적 불가능"

충북 주요 인사들이 26일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정세균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충청권광역철도망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건의한 후 자리를 함께 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최충진 청주시의회의장, 이장섭 의원, 정 총리, 이시종 충북지사, 임호선 의원. /이장섭 의원실 제공
충북 주요 인사들이 26일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정세균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충청권광역철도망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건의한 후 자리를 함께 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최충진 청주시의회의장, 이장섭 의원, 정 총리, 이시종 충북지사, 임호선 의원. /이장섭 의원실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대전과 세종, 오송역을 거쳐 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충청권광역철도망' 노선의 청주도심 통과 여부는 철도운영 주체에 따라 갈릴 전망이다.

26일 이장섭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구)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충청권광역철도를 지자체가 운영하는 '도시철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울메트로, 대전지하철 등이 대표적이다.

이럴 경우 청주시는 청주도시철도공사를 설립해야 하고, 운행할 기차를 구입해야 한다.

이외에도 기지창을 마련하고, 특히 운영적자도 감당해야 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청주시 인구(85만여 명)보다 많은 대전과 광주의 도시철도 운영이 적자상태다.

국토부는 다른 안으로 기존의 충북선을 활용하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충북선은 노선이 청주 외곽에 위치해 오송역과 청주공항 이용의 불편으로 시민들로부터 외면 받고 있는 실정이다.

충북의 구상인 광역철도는 정부가 운영하는 국철로, 서울지하철 1호선이 대표적이다.

이장섭 의원은 "충청권광역철도 추진과 관련해 충북의 기회가 좋은 것은 올해 상반기 결정되는 정부의 제4차 국가광역철도망구축계획의 노선에 반영되면 정부부담으로 전철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국토부와의 이견으로 이날 이시종 충북지사, 이 의원, 임호선 의원(증평·진천·음성), 최충진 청주시의회 의장이 정부세종청사를 방문,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조정자 역할을 요청했다.

이 의원은 정 총리와의 면담에서 "국토부 안대로 기존 충북선을 활용해 광역철도망을 구축할 경우 철도를 통한 충청권 광역 도시 간 쌍방 교류를 기대하기 힘들고 대전?세종시민들의 청주공항 전용철도로 전락할 우려가 높아 광역철도로서의 기능마저 상실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청주도심 관통은 청주시민 뿐 아니라 270만 충청권 시도민의 이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선은 청주 시내에서 7km 가까이 떨어져 하루 평균 이용자가 19명에 불과하고 철도이용률은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63개 도시중 60위로 청주는 사실상 철도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해서 85만 청주시민들의 철도 접근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충청권 메가시티 1호 사업이면서 훗날 행정수도 충청권 완성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편리한 교통망이 전제돼야 한다"며 "충청권이 원활하게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할 수 있도록 청주도심 관통 광역철도망 구축을 제4차 국가광역철도망 계획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 총리는 "관련 부처(국토부 등)와 소통해서 실제 충청권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역시 "예산과 도민의 편의를 동시에 고려해 가장 합리적인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충북 인사들은 이날 충청권광역철도망이 정부의 제4차 철도망계획에 반영되면 국철건설비의 지자체 부담인 30%보다 10%p 더 많은 도시철도 건설 부담인 40%수준까지 내겠다며 의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