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방안으로 주목되는 권역별 초광역화가 본격적인 논의를 해보기도 전에 위기를 맞았다. 수도권 집중화 대안의 첫머리에 있는 충청권 초광역화의 밑그림이 흐려지고 있어서다. 충청권 메가시티로 불리는 광역생활경제권의 대동맥이 될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반쪽에 그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계획의 핵심중 하나인 청주도심 관통 노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빠질 가능성이 적지않다고 한다. 광역철도망의 취지를 무색케하는 이유를 내세워 국토부에서 난색을 표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충청권 광역철도망은 메가시티를 구성할 대전과 세종, 청주를 하나로 묶는 장치다. 생활경제 공동체를 넘어 주변의 국가핵심 SOC를 최대한 활용해 지역발전을 이끌기 위한 기반시설이다. 따라서 청주권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를 이을 최적의 연결망이 필요하다. 더구나 행정수도 발전 차원에서 세종과 청주, 오송과 청주, 대전·세종과 청주공항간의 원활한 연결이 요구된다. 수도권정비계획 규제가 느슨해지고 있는 지금 충청권 균형발전의 기틀 마련은 시급을 다투어야 한다. 국토부가 핑계를 댈 상황이 아니란 얘기다.

수도권 초과밀화, 일극화 극복과 행정수도 완성 등 국가적 과제는 물론 메가시티를 위해서라도 충청권 광역철도의 역할은 주목된다. 수도권 수준의 철도망 구축은 새로운 수요 창출로 이어지는 만큼 광역철도망은 앞으로의 가능성이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 당장의 투입비용과 이용인구 등으로만 따져서는 안된다. 국가의 미래를 담아내기 위한 잠재력을 고민해야 한다. 구체적인 부분에 대한 논의는 미루고 노선의 필요성에 맞춰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 길고 험난한 여정일수록 도착지점이 확실해야 나설 힘이 생긴다.

충청권 광역철도 자체적으로도 활로가 필요하다. 현재의 충북선을 활용하라는 주문은 광역철도망의 의미를 무시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도심에서 5~7㎞ 떨어져 하루평균 이용자가 20명도 안되는 현실을 외면한 것이다. 철도 이용자가 인구 1천명당 0.38명으로 전국 최하위권인 청주가 계속 철도사각지대로 남을 수 밖에 없다. 내실은 포기한 채 시늉만 내려는 것이다. 지역주민들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계돼야 할 광역철도가 주민과 멀어지는 길을 택하는 셈이다. 청주의 교통상황만 봐도 도심 관통은 불가피하다.

이런 문제점과 현실에도 불구하고 반영여부는 불투명하다. 1조5천억원 가량의 예상 비용은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그렇지만 이번 4차 계획에 청주도심 관통이 포함되지 않으면 철도망 뿐아니라 충청권 거점도시 발전도 발목을 잡히게 된다. 개발 속도도 몇년이 아니라 광역권간 경쟁에서 밀려 10여년 이상으로 벌어지게 된다. 그런 까닭에 지자체는 물론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까지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다. 계획안 확정까지 시간도 많지 않다. 지역의 뜻과 힘을 다시 한번 모아야 한다. 우리의 미래는 우리가 열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