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선정위, 당초 건립부지 부정적 입장
방사광가속기·소부장특구 등 고려·검토돼야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인구 증가로 인한 주민들의 행정수요 충족을 위해 추진 중인 오창읍행정복지센터 제2청사 신축사업이 '원점'에서 재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입지선정위원회가 당초 건립부지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청주시 오창읍 인구가 지난해 말일 기준 7만67명을 기록했다.

'대읍(大邑)' 기준이 인구 7만명으로 이 조건을 충족한 것이다.

대읍이 되면 현재 읍장이 5급 사무관에서 4급 서기관으로 올라가고 과장직이 늘어나는 등 조직이 확대되며 주민의 민원처리도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충북도내에서 '대읍'의 지위를 갖기는 오창읍이 처음이다.

커지는 규모에 맞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는 양청공원(오창읍 각리) 내 오창읍생정복지센터 제2청사 신축 사업이 추진됐다.

시는 기본계획수립과 공유재산 심의와 관리계획승인 등을 거쳐 내년 설계공모, 2023년 내 준공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지난 22일 열린 입지선정위원회에서 부정적인 의견에 제기돼 양정공원 내 제2청사 건립이 어렵게 됐다.

이날 입지선정위원회는 교통접근성이 떨어지고 교통사고 위험성 존재, 공원 훼손 우려, 청사 건립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후 재선정 필요, 지역 주민의견 수렴 필요 등의 이유를 제시하며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지선정위원회가 시청 내 11개부서 과장들로 구성된 만큼 양청공원 내 건립은 사실상 무산된 것 아니냐는 분위기다.

특히 일각에서는 제2청사 건립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다.

청사가 나눠질 경우 행정수요 충족이라는 제2청사 건립 취지에도 맞지 않고 민원인들에게 혼란만 가중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오창은 다목적방사광가속기를 유치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소재·부품·장비(소부장)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화단지로 육성된다.

차후 10년 이상 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이로 인해 오창의 미래 발전을 염두에 둔 하나의 청사로 건립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오창읍 발전 청사진을 그려 놓고 장기적으로 하나의 통합 청사를 건립할지, 제2청사를 건립할지에 대한 검토가 충분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