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오창과학산업단지 전경 /중부매일DB
오창과학산업단지 전경 /중부매일DB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의 글로벌 경쟁 및 공급망 재편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되는 새 육성단지가 충청권에 들어선다. 미래 먹을거리인 신산업육성 차원에서 정부가 진행하는 소부장 특화단지에 충북 오창의 이차전지와 충남 아산·천안의 디스플레이가 사실상 지정됐다.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에서 비롯된 소부장 산업육성 5개분야중 2개가 둥지를 튼 것인데 이들을 통한 지역 발전이 점쳐진다. 2곳 모두 성장거점으로서의 가능성을 갖춘 곳이지만 특화단지 지정으로 인해 한단계 도약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단지 지정절차를 마친 뒤 지역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클러스터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충남 아산·천안의 경우 5년간 500억원 가량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한다. 오창도 비슷한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들 단지에는 기술개발, 인프라구축, 규제특례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기존에 자리잡은 관련기업을 중심으로 소부장 공급기업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게 핵심이다. 따라서 해당 자지체는 어떻게 이들 기업연계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도화시킬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같은 과제를 풀기 위해서는 전·후방 산업간 연결과 더불어 소재개발 기술연구, 인력확충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 기존의 체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구상과 논의, 실행 등이 필요하다. 대부분 해외에 의존하는 재료·소재의 국산화가 이차전지,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소부장산업 육성의 첫단계이다. 여기에 응용기술 등 완성품 생산과 재활용까지를 아우르는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정부의 밑그림만으로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주문을 충족시킬 수 없다. 특화단지 지원에 한걸음 더 나아가는 자세가 요구되는 까닭이다.

이런 기업 활동과 정책 지원이 하나의 축을 이뤄 굴러가면 해당 소부장 산업의 혁신생태계가 만들어진다. 기존 생산활동은 연계 성과에 따라 날개를 달게 된다. 관련 산업의 글로벌 거점이 되면 해외기업들의 참여, 신규업종 출현과 분화로 이어질 수 있다. 새로운 시작에 맞춰 공정의 스마트화와 일자리 창출은 시작단계에서부터 이뤄질 것이다. 파급효과가 예상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번 특화단지들이 기존에 가동되고 있는 산업단지나 계획중인 신산업군보다 더 많은 기대를 받는 것은 이 때문이다.

따라서 충북도와 충남도 등 지자체는 이번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이 지역발전의 전기(轉機)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이들 단지가 지역에 안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아야 한다. 부지확보에 이어 기업활동 인프라를 갖추고 정주여건까지 감안해야 한다. 연구개발을 이끌 연구소·기관 등이 적극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네크워크도 구축해야 한다. 대학 등 필요 인력 배출을 위한 기관들도 함께 뛸 수 있게 기반을 닦아야 한다. 이런 활동들이 쌓여야 소부장 특화단지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