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충북경제단체협의회(회장 이두영)은 지난 29일 충청권 4개 시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에 대해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하는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협의회는 건의문에서 "충청권 동반성장,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메가시티) 추진과 이를 위한 주요 거점 광역도시 간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청주 중심가를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가 반드시 구축해야 된다"고 밝혔다.

이어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그 동안 철도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거나 매우 열악했던 충북, 세종, 충남 등에도 제공할 수 있게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충청권 지역 내의 교류를 대폭 증진시켜 충청권 전체의 상생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타당성 연구에 따르면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1일 인적교류 예상치가 22만명으로 지금보다 35%증가할 전망이며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 및 교통비의 획기적인 절감이 기대되는 상황으로, 원활한 인적?물적 교류 증가로 인해 지역 내 생산과 투자, 소비가 선순환되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충북은 기존 충북선을 활용할 경우 청주 도심에서 10㎞나 떨어진 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청주시민은 온전한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청주시는 철도사각 도시로써 결국 경제발전 등 여러면에서도 타지역에게 뒤처지게 될 것임이 자명하기 때문에,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방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