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 강요 의혹 등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가 '후원금 납부 강요 의혹' 등이 제기된 충북현양복지재단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특별 점검한다.

1일 청주시에 따르면 오는 8∼26일 이 재단이 운영하는 현양원과 은빛 양로원, 현양노인복지센터, 청주노인요양원 등 10개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벌인다.

점검 대상은 이들 시설에 들어온 후원금을 제대로 사용했는지와 회계 관리·기능 보강 사업의 적정 여부 등이다.

시는 특별점검에서 위법·부당 사항이 발견되면 사회복지사업법,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고발하거나 시 감사관실에 감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시가 올해 10개 시설에 지급할 보조금은 국비와 도비 등을 합쳐 모두 76억원이다.

앞서 이 재단 노조는 재단이 태양광 수익사업으로 지자체로부터 매년 받는 임대료 1144만원을 법인 회계로 전입시켜 대표이사 수당으로 지급하고 이사회 회의비로 사용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양로원 직원들에게 후원금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재단측은 수익금 사용은 정관상 법인의 목적 사업에 충당하거나 이사회 결의에 의거 특정한 기금으로 적립할 수 있다며 후원금 강요도 없었다는 입장을 시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도와 시는 시설 종사자에게 후원금 납부를 강요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되자 지난달 26일 이 재단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했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