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국토관리청, 환경단체 백지화 요구 해명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금강 상류지역 하천정비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는 환경단체들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이 사업은 “중앙하천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사업으로 홍수시 농경지 및 취락지를 보호하기 위한 친환경 하천 설계”라고 ”해명했다.

25일 환경단체들은 금강 상류 하천 정비 기존계획은 자연환경을 훼손하며 당위성이 결여됐고 금강상류 하천생태계를 초토화하는 하천정비사업으로 이를 백지화할 것을 요구하며 군산 하천사랑 시민모임 등 9개 단체는 대전국토청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와 관련,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해명자료 내고 ‘금강상류 하천 정비사업’은 중앙하천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금강상류 하천정비 기본계획’에 의한 사업으로 금강상류 하천 정비는 홍수시 농경지 및 취락지를 보호하기 위한 사업으로 친환경적인 하천 설계라고 주장했다.

대전국토관리청 하천국은 금강상류 하천정비기본계획은 치수,이수 기능 외 환경기능을 고려한 종합적인 정비계획으로 최근의 하천정책방향 및 NGO 의견을 반영하고 주민, 지자체 축제 건의 지구중 자연하천환경 양호 구간, 치수사업 경제성이 낮은 구간은 용지를 매입해 하천구역으로 관리토록 제방 축조계획을 축소해 계획됐고 설명했다.

또 ‘계획 홍수량과 계획빈도를 상향 조정했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에 대해서는 “지난 2004년 9월 자문회의에서 용담댐 하류구간의 계획빈도를 대청댐 및 금강하류 구간의 치수 계획규모인 100년으로 조정토록 결정한 사항에 따라 계획 홍수량을 결정해 지난해말 중앙하천관리위원회 심의를 득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