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23개 캠퍼스 대상 실태평가 결과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우석대학교는 전국 최고의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최우수 대학입니다."

우석대학교(총장 남천현)가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으며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장애학생 교육환경을 갖춘 대학으로 손꼽혔다.

교육부 소속기관인 국립특수교육원은 9일 전국 423개 캠퍼스를 대상으로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를 평가한 결과 우석대학교(전주캠퍼스·진천캠퍼스)를 비롯한 39개 캠퍼스를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했다.

대상 대학들은 ▷입시전형·정보제공 기준의 선발영역 ▷학습지원·운영에 대한 교수·학습영역 ▷내외부 시설 및 설비 영역 등에 대해 현장방문과 학생만족도 조사를 거쳤으며, 특히 우석대학교는 시설·설비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에 따라 우석대학교는 교육부의 장애학생 교육복지 실태평가(3년 주기)에서 2005년부터 5차례에 걸쳐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게 됐다.

우석대학교는 장애학생의 이동권과 학습권 보장을 위해 장애학생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리프트 장착 차량 지원 ▷전동휠체어 대여 ▷전동휠체어 충전소 운영 ▷장애대학생 도우미 및 점자정보단말기 지원 ▷터치스크린 노트북 ▷점자 및 라벨프린터 등의 다양한 인적·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남천현 총장은 "2005년부터 얻게 된 최우수 대학 타이틀은 유아특수교육과와 특수교육과, 재활학과를 비롯해 전국 최고 수준의 관련 학과와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한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대학교는 장애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돕는 길잡이 역할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을 포용하는 학생중심대학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재우 장애학생지원센터장은 "역량강화·참여·통합을 뜻하는 EPI를 핵심가치로 삼아 장애학생이 대학생활의 주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센터는 장애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특수교육원은 인권보호·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특수교육 연구·실태조사, 교육과정·교과서 개발 등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추진하며 특수교육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키워드

#우석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