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지 않은 충남·충북을 비롯한 지역 버스노조는 22일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버스 업체가 제외될 경우 심각한 고용불안 상황이 발생해 교통대란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산하 12개 지역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지역 버스 업체가 포함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역노조는 "지난해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매출액의 감소가 시외버스 70.9%, 고속버스 65.2%, 시내버스 28.8%로 심각한 상황"이라며 "정부와 정치권에서 최소한의 지원마저 외면한다면 노사 간 극심한 갈등이 불가피하고 이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재난지원금 지급이 이뤄진다면 지원금이 인건비 등으로만 한정돼 사용되도록 정부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같은 입장을 밝힌 지역노조는 준공영제가 시행되는 곳을 제외한 경기, 충북, 충남, 경북, 경남, 강원 등이다.

대전과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제주 등은 준공영제를 시행중이다.

준공영제는 지방자치단체가 버스업체의 적자 등을 보전해주는 대신 격오지 등 취약지역 노선을 유지하는 등의 방식으로 공공성을 유지하는 버스 운영 체제다.

자동차 노조 관계자는 "코로나19 때문에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어서 지원금 지급 대상에 버스 업체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파업 등 단체행동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원금을 받지 못해 사측이 정리해고에 나설 경우 노조도 승무거부 등 투쟁으로 맞설 수밖에 없고 이 경우 교통대란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