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첨단산업 세계공장 육성 맞춤형 지원 계획
이시종 지사 "세계 최고수준 클러스터 조성할 것"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된 5개 지역의 광역단체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3일 세계 최고 수준의 클러스터를 조성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성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충북도 제공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된 5개 지역의 광역단체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3일 세계 최고 수준의 클러스터를 조성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성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청권 청주와 천안을 비롯해 전국 5개 지역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한 호텔에서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식'을 열고 청주(이차전지), 천안(디스플레이), 용인(반도체)·전주(탄소소재), 창원(정밀기계) 등 5개 단지를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했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반도체 등 핵심 산업의 가치사슬이 소재부터 완성품까지 집적된 단지를 말한다.

정부는 이들 단지를 '첨단산업 세계공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맞춤형 지원을 할 계획이다.

우선 연구개발(R&D)에서 사업화까지 수요·공급 기업 간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수요·공급기업 간 공동 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테스트베드센터 240곳을 통해 실증과 양산평가를 할 수 있게 해 사업화도 지원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의 글로벌 파트너링(GP)센터를 통해 글로벌 기업과 연결해주는 등 특화단지 기업이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방침이다.

32개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융합혁신지원단, 12개 대학소부장 자문단에서 전문 인력을 파견해 현장 기술도 뒷받침한다.

아울러 기업 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단지별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인센티브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산업부와 지자체, 협력기업, 협력기관으로 구성된 '특화단지 지원단'을 조직, 특화단지 조성 과정에서 기업들이 겪는 애로 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특화단지 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국내외 투자 확대를 위해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고, 특화단지 성장에 걸림돌이 될 규제는 과감히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행사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특화단지 참여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시종 지사는 첨단산업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이차전지 육성 특화단지로 충북을 지정해 준 것에 감사한다며 "미래 이차전지 시장 선점을 위해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은 매우 의미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특화단지를 생산뿐만 아니라 차세대 R&D 거점으로 육성해 세계 최고 수준의 클러스터를 조성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충북 대표 협력기업으로 참석한 ㈜에코프로비엠 권우석 대표이사는 "국내 이차전지 양극소재 기술을 대표한다는 각오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이차전지산업 강국인 우리나라의 위상을 굳건히 하는데 일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