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엑스포 국제전시구역내 주상복합 아파트 ‘스마트 시티’가 28일 견본주택 개관과 함께 분양가가 결정됐다.

스마트 시티의 분양가를 심의한 유성구는 가격이 턱없이 높다며 분양승인을 제때 못내 주겠다는 태세였다.

그러나 곧바로 승인 난 33평형 평당가는 1천만원대 이하로 조정됐으나 102평의 경우 5만원 내린 1천474만원에 결정돼 그야말로 대전시민이 봉인가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시행사는 초고층(39층) 차별화 전략으로 청약 경쟁률이 수백대를 넘을 것이고 프리미엄도 수억원에 이를 것이라 예상하며 배짱분양을 강행하는 인상이다.

분양가가 높은 이유는 고가의 상업지, 낮은 용적률, 고품격 아파트 등이라고 내세우고 있으나 무엇보다 시에 기부한 1만여평(300억원 상당)에 달하는 사업부지 손실을 보전하겠다는 것이 주된 요인 일게다.

이윤을 먹고 사는 기업이 이 불황에 300억원 상당의 땅을 생각없이 내 줄리는 만무하다.

사업허가, 층고, 주거와 상가의 분리 등 여러 이유가 짐작되나 300억원 상당 부지 손실을 소비자에 고가로 전가해 회수하면 그만이란 생각인 듯 싶다.

그렇다면 기부채납 300여억원을 708세대로 나눠 볼 때 세대당 4천237만원의 손해를 입는 것이고 708세대를 33평형으로 따져 보면 평당 130만원 정도 입주민이 손해를 입게 된다는 계산이 가능하다.

따라서 대전시가 짓는 컨벤션센터 부지는 결국 ‘스마트 시티’ 분양자들이 공채를 매입하듯 희사한 셈이 된다.

유사한 사례는 또 있다. 대덕테크노밸리 아파트 부지를 매입한 지역 건설사가 사업을 포기하면서 300억여원의 부지를 중앙업체에 넘겼다.이 과정에서 이 업체는 30억원 계약금만으로 100억원 전매차익을 챙겼다 한다.

이러한 이권은 아파트 분양가에 반영되고 채 2년도 안돼 200만원 넘는 상승으로 이어져 서민들에게 전가되고 있다.

이럴진대 ‘It,s Dae Jeon’,‘반듯한 행정’이니 ‘스마트(깔끔한)한 집’이 곱게만 보이겠는가.

요즘 서울 분양 아파트도 거품이 꺼지면서 땡처리되고 있다. 시와 유성구, 분양업체는 대전시민이 봉이 아니라면 분양원가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