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청권 4개 시·도를 아우르는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준비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의 밑그림이랄 수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계획권이 크게 확대돼 사실상 충청권 전역으로 넓어지게 됐다. 행복청과 4개 시·도가 함께 마련한 이번 조정안은 공청회 등을 거쳐 올 연말쯤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으로 확정된다. 이 계획은 같은 권역을 기반으로 하는 메가시티 조성과 맞물릴 수 밖에 없다. 게다가 4개 시·도는 메가시티 전략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준비하고 있다.

기존의 행복도시 광역계획은 세종을 비롯해 청주와 대전, 공주, 계룡, 진천, 증평 등을 대상으로 했다. 이는 직접적인 영향권으로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더 나아가 충북 중남부 5개군과 충남 10개 시·군 등 간접 영향권까지로 확장했다. 이같은 규모라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충청권 광역공동체의 토대나 다름없다. 지난 2006년 당초안이 지정된 이래 달라진 여건을 반영하고 인근 지역 광역계획권과 겹치는 비효율 해소가 목적이다. 결국 새롭게 그려질 메가시티 구현을 위한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셈이다.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확대는 도시건설 효과를 넓혀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국토균형발전의 거점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수도권에 편중된 국토이용을 다극화하려는 메가시티 구상과 방향이 일치한다. 차량이동 1시간 이내 거리라는 물리적 요인이 고려돼 실질적인 영향권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면적은 3배, 인구는 2배 가량 늘어나게 돼 도시기능 연계 및 광역생활권을 추진할 기반이 된다. 이런 요인들은 하나의 광역권으로 묶여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제 낱낱의 요인을 하나로 엮을 때가 된 것이다.

이같은 작업의 구체적 지침은 메가시티 전략과제로 제시될 예정이다. 올 연말쯤 나올 연구용역 과업에는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망을 비롯해 4개 시·도가 공동으로 추진할 일들이 담기게 된다. 이를 통해 청주와 세종을 잇는 초광역 자율주행자동차특구,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등 경제협력사업의 윤곽이 보다 분명해진다. 향후 사업진행에서 특히 관심을 끄는 부분은 민간참여 촉진을 위한 방안이다. 메가시티 추진을 위해서는 관 주도가 불가피 하지만 민간참여가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이런 일들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구축 활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나름 속도를 내는 모양새지만 다른 지역 상황을 보면 빠른 것이 아니다. 이미 광역연합 출범 계획 수립에 들어간 부산·울산·경남이나 재생에너지 경제공동체를 준비중인 호남권은 우리보다 한발 앞섰다. 그렇다고 서둘러서 될 일은 아니다. 무리하다보면 탈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내실있는 추진과 더불어 재원마련에 공을 들여야 한다. 국고지원, 기금조성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호흡이 긴 일인 만큼 속도 못지않게 차분하고 꼼꼼한 준비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