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개최
정세균 총리 "생산·유통·활용 전반 지원체계 구축"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조4천억원 규모의 민간투자가 추진된다.

정부는 올해 ▷수소 모빌리티 ▷수소 생산·유통인프라 ▷핵심기술 개발 ▷수소시범도시 등을 위해 지난해보다 40% 늘어난 8천244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수소경제 확산 방안을 모색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나라는 작년 2년 연속 수소차 판매 세계 1위, 국내 수소차 보급 1만1천대(누적),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며 "올해 '수소법' 본격 시행을 계기로 국민과 기업, 정부가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으로 힘을 모아 수소 생산-유통-활용 전반에 걸쳐 균형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2050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에너지·철강·화학·자동차 등 경제대표 기업들이 2030년까지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을 마련해준 것은 그간 실험실에 머물러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한뒤 "정부도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액화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아우르는 일괄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 등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해 민간 투자계획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수소경제 확산 가속화를 위해 수소충전소를 현재 73기에서 연말까지 180기 이상으로 늘리고, 수소충전소도 수도권 17기에서 50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