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우성 전 단대병원장 위원장 위촉, 분야별 전문가 50명으로 구성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충청남도가 민간 역량을 활용한 공공외교에 나선다.

도는 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김명선 도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최초로 '충청남도 지역경제외교전략위원회'를 발족했다.

'충청남도 지역경제외교전략위원회'는 코로나19 이후 선도적인 국제 협력 방안과 지속가능한 교류 프로그램에 대한 자문 등을 목적으로 출범했다. 위원회는 지역경제외교, 보건헬스케어, 그린뉴딜, 한류 외교, 전략연구 등 5개 분야 분과위원회로 구성했다.

이날 도는 분과별 위원으로 기업인·의사·학교장·교수 등 분야별 전문가 총 50명을 위촉하고, 박우성 전 단국대병원 의료원장을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분야별 국제 협력 방안 제시 및 프로그램 개발, 신규 교류지역 발굴 등 지역 외교 전반에 대한 자문기구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에 위촉한 위원들의 임기는 내년 연말까지 2년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충남은 도민과 함께하는 민간외교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지역 외교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며 "코로나19 등 시대적 전환의 시기에 지역 외교의 역할과 우리 도의 소명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힘과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또 "보건헬스케어, 그린뉴딜 등 신산업을 주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