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통합운영체계 구축·각종 시설 4차산업 접목·장애인체육센터 시범운영
사고 'Zero' 안전관리 시스템 고도화 목표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설관리공단이 계용준 이사장이 취임하면서 시민복리 위해 공공성 강화, 고객서비스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한다.

지난해 세종시설공단은 27개 사업을 운영해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구축했으며 공공서비스 품질개선 등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시설 이용편의 증대, 지역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성과를 인정받았다. 또 합강캠핑장을 생활치료센터로 운영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는데 기여하고, 상가 임대료 감면, 지역업체와의 계약 확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올해는 코로나19 환경을 반영하여 시민들에게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기존사업에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하여 운영 개선,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계용준 세종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만나 올해 계획을 들어봤다./ 편집자



계용준 이사장은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고 코로나19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 안심하고 편리하게 각종 시설을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서비스 개선 확대를 약속했다.

계용준 세종시설관리공단 이사장 

계 이사장은 "공영주차장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주차장에 따라 관제시스템이 달라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고, 즉시감면서비스 확대, 보람수영장에 키오스크를 도입해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고,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챗봇(홈페이지, 24시간 운영)을 통해 민원을 응대하겠다"며 "친자연 장(葬)에 대한 수요에 발맞춰, 화초장 신규 조성, 산림형 수목장 운영, 잔디장 확대 등을 통해 자연 친화적인 장례문화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다.

계 이사장은 "1인 가구의 특성을 반영해 음식물폐기물을 위생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1리터 짜리 음식물 종량제 봉투를 판매하고, 행복아파트의 시설 개선, 입주자 삶의 질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서민들의 주거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올해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경영 추진을 목표로 공단 운영시설의 '안전사고 Zero' 달성을 목표로 안전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계 이사장은 "외부 안전 전문기관을 통해 ▷위험성평가 우수 사업장 인정 ▷공간안전인증 및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획득을 목표로 안전관리 체계 강화 ▷관내 캠핑장에 IoT 기반 일산화탄소 감지센서 설치 ▷날씨정보 연동 웹기반 방송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안전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영주차장 내 화재예방을 위해 '무선 화재감지기'를 설치하고, 안심비상벨 운영, CCTV를 확충하는 등 시민들이 안심하게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클라우드 서버 기반 전산프로그램을 도입해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시설 관리쳬게를 정립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모바일로도 이용이 가능한 '시설물유지관리 전산시스템(FMS)'을 모든 사업장에 확대·도입해 시설과 장비를 적시점검, 유지보수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겠다는 목표도 세워놓고 있다.

계 이사장은 도시 성장에 발맞춰 다양한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사업을 다각화해 시민이 체감하는 미래지향적 경영혁신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에 띠리 5월부터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를 시범운영하여 소외계층이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지원하고, 호수공원, 도시상징광장 등을 시민들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가꾸어 나가고 나성동 환승주차장, 특수시설물(터널, 지하차도, 교량)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기반시설을 인수하여 수익성과 공익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계이사장은 공단의 각종 시설에 5G, IoT, AI 등 4차 산업기술을 접목시켜 관리를 지능화·무인화하고, 예산을 절감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계이사장은 "세종공동구에 '지하구조물 스마트 안전관리 사업'(과학기술정보통신부)을 추진해 AI로봇 활용 시설점검, 지능형 CCTV 운용 등 효율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살균 및 멸균을 위한 광(光)조명 기술(국토교통부 지원, 고려대학교와 산학협력)을 개발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여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고객과 시민의 관점에서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고, 고객의 요구에 공감하는 고객 중심 문화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계 이사장은 "'소비자 중심 경영(CCM) 인증'을 획득해 고객 중심의 경영체계를 정착시키고 고객의 권익증진에 앞장하고 ▷VR기반 홍보동영상 ▷포토웹진 ▷SNS 홍보채널 등을 활용하여 시민들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또 "사회적 약자를 위해 다양한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유관기관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급여 우수리 나눔 캠페인'을 활성화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또한 읍면동 및 유관기관 통합봉사단과 함께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적극 나선다"고 강조했다.

계 이사장은 "공단은 올해도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세종시민에게 사랑받는 1등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시는 ▷혁신우수사례 지방공기업 최우수상(행정안전부) ▷지역사회공헌 우수기관 표창(보건복지부) ▷자원순환실천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환경부) ▷한국기상산업대상 동상(기상청) ▷대한산업안전협회 안전관리 등 공로로 감사패를 받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