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공감과 신뢰를 받는 경찰상
국민의 공감과 신뢰를 받는 경찰상
  • 중부매일
  • 승인 2021.03.09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편지] 방준호 서산경찰서 경위

국민 대다수는 경찰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공정하고 정의롭고 청렴하며 정직하고 이에 덧붙여 국가에 대한 충성스러운 사명감을 경찰관이 갖추어야 할 최고의 덕목으로 생각한다고 한다.

반면 국민들이 경찰하면 가장 떠오르는 것은 국민 보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권위적이고 부정부패의 존재를 떠올리는 이중적 시각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까닭 때문인지 얼마 전 까지만 해도 국민에게 '경찰을 신뢰 합니까'라는 질문을 하면 그렇게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경찰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데다 최근들어 그 기본이랄 수 있는 친절하고 편안한 경찰, 성실하고 봉사 정신이 투철한 경찰들이 많이 나오는 것을 국민들이 볼 수 있어 발전적 측면에서 고무적인 현상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 경찰이 해야 할 일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경찰, 청렴하고 정직한 경찰, 사명감이 높은 경찰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주고 이에대한 믿음을 주는 것이다.

국민들이 경찰에게 바라는 모습은 아주 특별한 무엇이 아니라 경찰관으로서 당연히 지녀야 할 가치, 즉 지킬 것은 지키고 할 일은 하는 경찰을 원하고 있다. 더 나아가 정직하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청렴한 경찰로 나아가야 하며 피해자와 피의자의 인권을 보호하는 경찰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방준호 서산경찰서 경위
방준호 서산경찰서 경위

이를 바탕으로 경찰관의 부정부패 척결이 우선적으로 이뤄지고 정화될 수 있도록 내실있는 교육과 실천으로 청렴성을 드높여야 하며, 아울러 국민에게 신뢰받고 공감받는 경찰상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경찰 스스로 초심으로 돌아가 중심을 잡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해야 한다. 이런 일들이 하나 둘 이뤄진다면 경찰들이 반드시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공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