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입법 공동추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지난 12일 제천시민광장에서 열렸다.
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입법 공동추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지난 12일 제천시민광장에서 열렸다.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입법 공동추진위원회(이하 공추위)가 지난 12일 공식 출범됐다.

충북·강원·전남·경북지역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등은 이날 제천시민회관 광장에서 공추위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시멘트세 도입을 위한 입법 관철을 촉구했다.

공수위는 성명을 통해 "제21대 국회와 정부는 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가 조속히 도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시멘트생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주민을 기만하는 기금방안을 포기하고 관련법안이 국회를 신속히 통과되도록 국회의원으로서의 의무를 다해 달라"고도 했다.

이어 "시멘트업계는 지난 60여 년 동안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환경오염과 저발전 등의 문제를 야기한 책임을 지고 관련법안에 대한 반대와 로비활동을 중단하고 지역사회와 협조하는 자세로 전환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정부와 시민사회는 이 문제를 정치적 관점이 아닌 지역문제로 인식하고 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입법을 위한 공동추진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공수위는 "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입법이 관철될 때까지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것은 물론 법안의 국회통과를 방해하는 세력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 했다.

공추위는 앞으로 강원과 전남의 각계각층으로 조직을 확대하는 한편 국회와 정부를 대상으로 조속한 입법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또 반대하고 있는 시멘트업계와 생산지역 국회의원 등에 대한 대화와 설득을 병행하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 출범식 행사는 공동대표단과 운영위원, 추진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해 개회선언, 경과보고, 참석자 소개, 출범선언문낭독, 보충발언, 질의응답, 폐회선언 순으로 진행됐다.

공추위는 당초 국회 정문 앞에서 50여 명의 규모로 출범식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서울시의 집합금지명령으로 9명까지만 참석할 수 있는데다 국회행정안전위원장을 비롯한 관련 의원들에 대한 면담이 이뤄지지 않아 부득이 제천에서 개최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