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선거일수록 거대 정당의 하부 조직이 중요"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17일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권주자 1위로 급부상한 충청 연고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국민의힘 입당이)성사된다면 강력하고 당선 가능성 높은 대선주자가 아닐까"라고 전망했다.

10년 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치에 입문할 때 멘토 역할을 했던 윤 전 장관은 이날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의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특강에서 "국민의힘이 (윤 전 총장을) 영입해야겠다면, 올 수 있는 여건과 상황을 만드는 게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전 총장과 파평 윤씨 종친이기도 한 그는 "(윤 전 총장 입장에서는 국민의힘) 당 정체성이 께름칙하겠지만, 그렇다고 제3지대 세력을 만들 것인가"라며 "큰 선거일수록 거대 정당의 하부 조직이 중요하다. 1∼2년 내 당을 만들어서 하는 건 어렵다"고 조언했다.

특히 "윤 전 총장이 헌법정신, 법치주의, 국민상식을 얘기한 타이밍과 메시지를 보면 정치 감각이 있다"고 칭찬했다.

그러면서 "(여권의) 모욕적인 반응에도 일체 반응 없이 짤막한 멘트만 하는 것을 보고, 그 정도 훈련이면 상당하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서울 태생이지만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공주에서 출생해 공주농고를 졸업했고, 일가인 파평윤씨 집성촌이 공주와 논산에 있다는 점에서 지역 일각에서는 그를 충청연고 인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