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기간 탓 모든 대상자 상대 조사 이뤄질지 우려 목소리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가 정부지침에 따라 75세 이상 어르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대상자를 조사한다.

그러나 짧은 조사기간 등으로 모든 대상자를 상대로 조사가 이뤄질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75세 이상 코로나19 백신접종은 정부가 대상자 확인, 접종일정 배정, 통지, 이송, 접종 후 모니터링 등 백신접종 전 과정을 지자체에서 지원토록 했다.

이에 따라 청주시 산하 43개 읍·면·동은 주민등록시스템을 통해 75세 이상 인구를 추출, 백신접종 동의 및 개인정보동의 여부 확인을 위해 직접 대상자 집을 방문해 접종희망 여부를 확인하는 등 접종을 위한 사전 절차에 돌입했다.

각 읍·면·동은 오는 25일까지 조사된 사항에 대해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청주시는 이를 토대로 추후 청주시에 배분될 접종백신 수량을 고려해 현재 접종센터로 지정된 상당구청스포츠센터(시설명)를 중심으로 인근지역 읍·면·동 주민에게 우선 배정해 4월부터 접종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75세 이상 대상자에게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다.

그러나 조사기간이 워낙 짧아 모든 대상자들에게 동의서를 받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전산 등록이 시작되는 25일까지 조사가 마무리돼야 하지만 청주지역 75세 이상 어르신은 모두 4만8천여명에 달한다.

시는 읍·면·동행정복지센터 인력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지만 대상자들이 고령으로 백신 부작용 등에 대한 정확한 설명 후 동의서에 서명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대상자가 부재중일 경우 재방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럴 경우 자칫 접종 대상자에서 제외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시는 대상자가 부재중일 경우 연락처를 남겨두는 등의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