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국토부, 22일 오후 3시7분께 발사… 102분 뒤 첫 교신

차세대중형위성 1호 발사 장면. / 과기정통부 제공
차세대중형위성 1호 발사 장면. / 과기정통부 제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는 22일 '차세대 중형위성 1호' 발사가 성공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중형위성 1호는 이날 오후 3시7분께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된 뒤 64분 후 고도 484㎞ 근지점(원지점 508㎞)에서 소유즈 2.1a 발사체로부터 정상 분리됐다. 이어 38분 뒤인 발사 후 102분께 노르웨이 스발바르 지상국과의 첫 교신에도 성공했다.

2015년 개발에 착수한 지 6년여만에 발사에 성공한 것이다. 차세대 중형위성 1호는 과기정통부와 국토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관으로 국내 독자 개발한 정밀지상관측용 저궤도 실용급 위성이다. 차세대 중형위성 1호는 앞으로 4년간 고도 497.8㎞ 우주궤도를 돌면서 국토·자원 관리, 재난·재해 대응, 국가공간정보 제공 등을 위해 정밀지상관측영상을 제공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  이륙 과정. / 과기정통부 제공
차세대중형위성 1호 이륙 과정. / 과기정통부 제공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발사 성공 직후 발사장 현지 연구진과의 통화에서 "이번 발사는 특히 광학탑재체 등 위성의 핵심 구성품을 국산화했고, 항공우주연구원이 쌓아온 위성개발 기술과 경험을 민간으로 이전하면서 위성산업을 활성화하는 기반을 마련해 'K-위성 시대'를 알리는 신호탄을 쏘아올린 것이나 다름없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