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때 아기를 기르다 보면 궁굼한 것도 많다. 해 주고 싶은 것도 많고 엄마로서도 잘 하고 있는 지도 궁굼 할 것이다. 병원에 예방접종하러 오면서 몇가지 질문을 보면 아기 수면시간, 모빌 사용 나이, 수유량, 몸무게 등이 많아서 지면을 통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갓 태어난 아기는 눈앞에 있는 물체를 희미하게 볼 정도로 있다가 1개월 때 20cm 거리의 물체를 인식하고 물체가 움직이면 눈동자가 45~90도 정도 움직이며 2~3개월이 되면 1m거리의 물체를 인식하고 눈동자가 180도 정도 물체를 따라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모빌을 하는 경우는 1달 이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모빌을 달 때도 처음에는 20-30cm가 적당하며, 점차적으로 거리를 조정하는 것이 좋겠다. 참고로 시력은 5-6세가 되어야 성인 시력에 도달한다.

아기 수면시간에 대해서도 하루 몇 시간을 자야 되는지 궁궁한데 신생아에서는 15-20시간, 영아에서는 14-16시간, 2년 정도 되면 13시간, 사춘기를 지나면서 8-9시간의 수면을 취하게 된다.

신생아에서는 15-20시간을 자기 때문에 밤과 낮이 따로 없고 4-5개월 정도 되어야 밤에 깨지 않고 잘 수가 있다. 생후 1달 까지는 4-5시간 정도 안 먹고 잠잘 수가 있고 3개월이 되면 6-8시간까지 안 먹고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신생아는 적어도 5시간이상 안 먹고 자면 깨워서 먹일 필요가 있다.

가끔 엄마 중에 밤새 아기가 자지 않고 보채서 잠을 못자서 피곤하다고 하는 분이 있는데 별다른 이상 없이 갓난 아기들은 잘 울기도 하지만 이럴 때는 아기에게 어떤 불편한 상황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수유량과 몸무게에 대해서도 궁굼증이 많을 것이다. 수유량은 100-150 ml/Kg정도 먹이면 무난하다. 아기의 몸무게는 먹는 만큼 늘어 난다고 보시면 되지만 체중의 변화에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어떤 보호자는 우리 아기 몸무게가 적다고 아니면 너무 많다고 한다. 그것보다는 1-2달 또는 몇 달 전의 몸무게와 비교 하는 것이 아이의 성장을 알아보는 데 중요하다.

관심을 갖고 성장 곡선에 점을 찍어 연결하면서 변화를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점 찍은 곡선이 정상 성장 곡선을 잘 따라 가지 않을 때 식이량 또는 질병 여부등을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도 좋겠다.

/ 정동호소아과 원장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