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사업 추진 과정에서 각종 잡음이 일었던 충주시 문화동도시재생사업이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문화동 주민들에 따르면 문화동 도시재생사업 주민협의체는 지난 7일 임시회를 열고 이 자리에 참석한 위원 모두가 사퇴의사를 밝혔다.

그동안 주민협의체와 이 지역구 A시의원은 도시재생어울림센터에 목욕탕을 입주시키는 문제를 놓고 서로 이견을 보이면서 심한 갈등을 빚어왔다.

A의원은 "애초 계획대로 목욕탕을 입주시켜 노인들에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주민협의체는 사후관리에 대한 어려움과 주민들의 반대여론을 명분으로 목욕탕 입주 불가 입장을 보여왔다.

이런 과정에서 주민협의체 운영에 불만을 가진 일부 주민들이 "주민협의체가 부적절한 임원 구성에 이어 제대로 된 주민 의견 수렴 없이 사업계획을 변경하고 현장지원센터를 무리하게 건립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주민협의체 위원들은 이같은 문제 제기에 반발해 전원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조만간 공고를 내고 주민협의체를 다시 구성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지만 사퇴의사를 밝힌 주민협의체 위원들이 정작 사퇴서는 제출하지 않은 상태여서 협의체 재구성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한 위원은 "임시회에 참석한 위원들이 사퇴 방침을 밝힌 것은 사실이지만 협의체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반발의 의미로 보면 되고 실제 사퇴하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문화동 도시재생사업은 목욕탕 건립 문제로 불거진 주민들 간 갈등으로 이 사업의 총괄코디를 맡았던 한국교통대학교 C교수가 중도에 그만두는 등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한편 내년까지 국비 90억 원을 포함해 150억 원이 투입되는 문화동 도시재생사업은 ▷거점 공간 조성 ▷기초 생활 인프라 정비 ▷개별지원 주거재생 ▷골목상권 활성화 등 모두 4단계로 추진된다.

키워드

#자체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