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훈민정음 기념 사업 토론회

박재성 훈민정음기념사업회 이사장이 13일 열린 제1차 훈민정음 기념 사업 토론회에서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 이지효
박재성 훈민정음기념사업회 이사장이 13일 열린 제1차 훈민정음 기념 사업 토론회에서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프랑스 파리에는 에펠탑, 미국에는 자유의 여신상, 한국에는? 훈민정음 탑!.

우리의 한글이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시점에서 세계 문자중에서 가장 우수한 훈민정음을 기념하는 '훈민정음 탑'을 한글창제 완성에 기틀을 마련한 청주 초정행궁에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훈민정음기념사업회 충북지회(지회장 김동연)는 13일 우민아트센터 교육실에서 제1차 훈민정음 기념 사업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재성 훈민정음기념사업회 이사장은 '훈민정음 탑 건립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발표를 통해 "훈민정음은 세계의 모든 문자중에 유일하게 창제자와 창제연도는 물론 창제원리를 알 수 있는 독창성으로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음에도 이를 기념하는 기념탑이 없다"며 "경천·애민 사상을 바탕으로 창제된 훈민정음의 효용성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는 시발점으로 삼기 위해서라도 자발적인 참여로 훈민정음 탑을 건립해야 한다"고 당위성을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각해야 할 것 ▷훈민정음의 창제 정신을 담야아 할 것 ▷천년을 내다보는 문화재적 가치를 담아야 할 것 ▷국내외 관광객이 꼭 가보고 싶은 명물이 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세종대왕 혹은 훈민정음 창제와 관련있는 역사성 있는 곳이 우선 선정대상이 돼야 하고, 항공, 철도, 도로 등 교통의 편의성과 접근이 쉬운 곳, 건립 예정지의 행정기관과 주민이 혼연일체가 돼 추진하는 곳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방웅 전 충북대 총장은 "청주 초정에 훈민정음 탑이 건립돼 세계에서 찾는 한국의 상징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융조 충북대 명예교수회 회장은 "명예교수회 회장단들도 훈민정음 탑 1호가 청주 초정에 세워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나기전 전 청주시장이 13일 열린 제1차 훈민정음기념 사업 토론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이지효
나기전 전 청주시장이 13일 열린 제1차 훈민정음기념 사업 토론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이지효

나기정 전 청주시장은 "세종대왕의 애민 정신을 기리고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한글을 상징한 탑이 적극 추진되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