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예방접종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준비하고 있는 의료진 모습. /연합뉴스<br>
/연합뉴스<br>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올 초 제3차 대유행을 겪은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제4차 대유행 소리가 나올 정도로 심각하다. 최근 하루 평균 600명에 이르는 전국적인 추세도 그렇지만 충북의 확진자 발생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며칠전에는 하루 20명이 나오는 등 이달들어 1일 평균 10명을 웃돈다. 더 큰 문제는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국적으로 3차때 22~23% 수준이던 것이 이달들어 28%로 높아졌다. 충북은 접촉자를 포함하면 무려 40%가 넘는다.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면 전파고리를 차단하지 못해 대응 방역에 어려움이 가중된다. 전파속도나 확산범위 예측 또한 불가능해진다. 갈수록 무증상자가 증가하는 것도 고민거리다. 숨은 감염자에 의한 조용한 전파가 만연해지면 지금의 추적방역은 무의미해진다. 이런 까닭에 충북도에서 진단검사 권고 관련 행정명령 대상과 역학조사 기간을 크게 강화하는 강수를 두었다. 청주시는 진단검사를 적극적으로 받으라고 애원하는 판이다. 그렇지만 이같은 '깜깜이' 발생추이는 당분간 계속될 듯 싶다.

이에 따른 파장은 결코 간단치 않다. 전파고리를 찾지 못하면 최근 청주의 유흥업소발 택시 감염처럼 조기차단을 할 수 없다. 이 경우 카드가 아닌 현금 승객 22명 가운데 단 3명만 신분이 확인됐으며 절반인 11명은 찾기를 포기할 판이다. 이로 인한 연쇄감염 부담은 청주시민 누구나 똑같이 지게 된다. 무증상자는 더 곤란한 상황을 연출할 수 있다. 대폭 강화되는 진단검사 권고로도 이를 막지 못한다. 증상이 없으니 검사 대상으로 특정하기 어렵고 선제적 검사는 지금도 진행중이지만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문제점들과 더불어 지금의 충북이 더 걱정스러운 것은 위태로운 청주 상황 때문이다. 4월에 발생한 도내 환자의 70%가 청주에서 나왔으며 이들의 무증상 비율은 40%를 넘는다. 접촉자까지 넓히면 무증상자가 절반을 넘을 정도로 조용한 전파가 확산되고 있다. 자칫 속수무책으로 급속하게 번질 수 있다. 부산의 유흥업소발 확산처럼 공공의료가 위협받는 상황이 남의 일이 아닐 수 있다. 초기 방역을 실패할 경우 그 피해가 상상 이상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주기에는 지난 세차례 대유행만으로도 충분하다.

두말할 나위가 없지만 최고의 방역은 백신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처지로는 단시일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대전 건양대학교 조리사 집단확진은 백신 물량 부족에서 비롯됐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의료기관에 대한 불안감은 그 피로도가 상당할 수 밖에 없다. 넉달전 이시종 충북지사가 제안한 신속자가진단키트 도입을 정부는 이제서야 검토중이다. 기승하는 '깜깜이'를 막는데 실기(失期)한 것이다. 이러니 코로나 방역이 갈 길은 아직 멀뿐이다. 방역강화를 허투루 생각해서는 안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키워드

#사설 #코로나19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